관상기도에 대한 논평

2016.10.01 16:07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관상기도에 대한 논평

 

다음은 김삼 목사님이라는 분의 블로그에서 발췌한 자료이다. 그러니까 Y교회 L목사님의 관상회의에 대한 내용이다.

 

관상기도에 대하여.jpg

 

근간에 있어 한국교계에 관상기도라는 말이 떠돈다. 또 중보기도라는 말이 떠돌았다.

 

관상기도라고 말하면서 나름대로 그 정의를 피력하고 있다. 중보기도라 말하면서 나름대로 그 정의를 피력하고 있다. 그런데 그 정의를 피력하는 것을 보면 기도안에 다 포함된 항목들이다.

 

그런데도 한 항목을 강조하면서 목회 프로그램화 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

그보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촛불을 켜는 등의 외부적 행위는 구약적 형식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외부적 형식을 좇는 것은 로마 카톨릭이나 그 수도원에서 주로 행하는 것이다.

 

관상기도나 관상회의가 말하는 관상은 무엇인가?

관상의 성격에 대하여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딤전4: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관상기도나 관상회의는 육체의 연습에서 약간의 유익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경건은 되지 못한다.

 

관상기도나 중보기도가 무슨 특별한 능력이 있는 것처럼 말하고 있다. 그래서 처음에는 새로운 무엇이 있나 싶어 관심을 가진다. 그렇지만 얼마 못가서 시들해진다. 그런 까닭은 이것을 해보면 예전에 자신이 했던 기도 속에 다 포함 되었다는 것을 알아가게 되기 때문이다.

 

Y교회 L목사님의 관상회의에 관한 자료는 2011년도 자료이다. 지금은 만 5년이 지난 2016년도이다. 그래서 지금쯤은 관상기도나 관상회의를 벗어났을 것이라 믿는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13-177 김반석 2023.05.03
118 예장 통합측의 ‘천주교(로마카톨릭) 영세’ 인정에 대한 논평 file 김반석 2017.09.22
117 윤성식 목사의 ‘기독교 회복’ 글에 대한 논평 선지자 2017.06.30
116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의 ‘부활복음’을 반증하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김반석 2017.04.06
115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의 '부활복음'에 대한 논평(2) 김반석 2017.03.24
114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의 '반론'에 대한 논평 김반석 2017.03.24
113 쉐마교육연구원의 ‘쉐마’에 대한 반증적 논평 김반석 2017.01.29
112 「쉐마교육연구원」을 연구 검토하다 - 관련자료 10건 하단에 첨부 file 김반석 2017.01.08
» 관상기도에 대한 논평 file 김반석 2016.10.01
110 새한중앙교회 김석곤의 비성경적 이단설에 대한 논평 김반석 2016.09.27
109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의 ‘자유의지’에 대한 小考 선지자 2016.08.28
108 이영인목사 ‘연구부’의 오류적 답변에 대한 논평 김반석 2016.07.29
107 지방교회의 ‘인간의 본성’ 교리에 대한 논평 file 김반석 2016.07.01
106 지방교회의 ‘삼일 하나님’ 교리에 대한 논평 file 김반석 2016.07.01
105 김영채 목사의 「세례문답해설」에 대한 논평 및 반론 file 김반석 2016.06.15
104 이슬람의 알라와 기독교의 하나님은 다르다 김반석 2016.04.25
103 로마 카톨릭의 ‘마리아’ 숭배에 대한 성경적 반증 김반석 2016.04.25
102 아미쉬 공동체에 대한 논평 김반석 2016.04.22
101 ‘개역개정판’의 개악적 번역에 대한 논평 김반석 2016.04.04
100 ‘십일조 폐기론자들의 주장’에 대한 반증적 논평 김반석 2016.03.19
99 해설 김영채, 편집 김윤수의 「세례문답해설」에 대한 논평 file 김반석 2016.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