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21 22:17
■ 「성경에서 가장 오용된 5가지 구절」 글에 대한 논평
(서문)
요사이는 인터넷 시대라서 신문사들이 신문을 지면으로도 발행하지만 병행해서 인터넷으로도 발행한다. 교계 신문사 또한 마찬가지이다.
서울 종로5가에는 교계의 여러 기관들이 있다. 그래서 교계 신문사 중에는 발행한 지면 신문을 목회자들이 가져가 볼 수 있도록 비치해 두는 곳이 몇 군데 있다.
며칠 전 신문이 보여서 가져와 보았더니 “크리스천투데이”가 발행한 신문이었다. 참고로 크리스천투데이는 한국 정통교단으로부터 “이단(옹호)언론”으로 규정 받은 신문사이다.
크리스천투데이 2018. 6. 11 자에 발행한 내용 가운데는 다음의 □ 안에 있는 기사가 있었다. 제목은 「성경에서 가장 오용된 5가지 구절」이다. 그래서 얼마나 오용한 성구이면 가장 오용된 성구라 할까 싶어서 읽어보았다. 그랬더니 이 글 제목에서 말한 것처럼 오용을 가장 많이 한 성경 구절은 아니었다. 그래서 제목이 좀 맞지 않고 좀 거창하다 싶었다.
부족한 종은 「성경에서 가장 오용된 5가지 구절」에 대한 글을 읽고 이 5가지 성구에 대한 성경적 해석을 할 필요를 느꼈다. 그런 것은 본인도 이 성구들에 대한 구원 도리를 명확히 알 필요가 있고, 또한 믿는 우리들이라면 마찬가지일 것이기 때문이었다.
우리가 이 5가지 성구에 대하여 성경적 구원 도리를 자세히 다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동안 이 말씀에서 주시는 성령의 감동으로 인하여 은혜의 힘을 많이 받았다. 그렇기에 그동안 이 말씀에서 주시는 은혜를 그대로 받아 신앙하면 될 것이다.
다만 부족한 종은 성경을 연구하는 목회자로서 이 성구들에 대한 구원 도리가 무엇인지 보이고 깨닫게 하시는 대로 증거 하는 것이 본분이라 여긴다. 그래서 이 5가지 성구에 대하여 성경적 해석을 정리해서 「성경에서 가장 오용된 5가지 구절」 글 아래에 첨부하였다.
2018. 6. 2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신문기사)
성경에서 가장 오용된 5가지 구절 크리스천투데이 이미경 기자 입력 : 2018.06.01 최근 브라이언 옴 작가는 '처치리더스닷컴'에 '성경에서 가장 오용된 5가지 구절'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성경은 날카로운 양날의 칼로 골수를 찔러 쪼갠다. 그러나 성경의 일부가 잘못된 상황에서 사용될 때, 그것은 칼 대신에 무뎌진 무기로 싸우는 것과 같다. 효과가 없다. 오늘의 교회에서 오용된 상위 5가지 성경 구절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이 짧은 구절은 마라톤 달리기, 산악 오르기, 챔피언십 우승, 주방에서 리모델링 완료 등과 같은 위대한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팀, 범퍼 스티커 및 태그 라인으로 종종 인용된다. 그러나 이 짧고 강력한 구절은 만족의 맥락에서 의미를 갖는다. 바울은 이 편지를 빌립보 교회에 쓰고 있다. 그는 하나님께서는 풍성하거나 절망스러운 상황이거나 그에게 만족함을 배우게 하셨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그 적절한 의미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따르는 법을 배운 사람이 바치는 공헌이다. 바울이 어떤 길로 왔든지 그는 신앙적으로 대했다. 돌을 맞거나, 감옥에 가거나, 난파선이나, 파문을 당하는 일 등이 될 수 있다. 이 구절은 어떤 상황에서든 신앙을 추구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만족을 얻으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2. 번영의 계획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예레미야 29:11) 이 구절은 종종 고난이나 시험 중에 격려나 영감을 얻기 위해 인용되는데, 하나님께서 우리가 번영하도록 도와 줄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므로 걱정하지 말라는 약속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그러나 문맥 상 이 구절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특별한 약속을 다루고 있다. 그 약속은 바빌론 유배가 끝나갈 때까지 70년이라는 특정한 기간을 가리킨다(10절). 따라서 번영이라는 단어는 돈이나 물질적인 축복이 아니라 육체적이고 영적인 구원을 의미한다. 그러나 누군가 말하기를,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가 번영하기를 원하신다, 과연 그런가? 음, 구원의 측면에서 그렇다. 사실, 이 구절은 성취된 예언과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상기시켜 준다. 이것은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더 큰 해방과 구속을 가져다 줄 놀라운 이야기이다. 사실, 이 구절은 역사와 미래에 하나님의 백성의 집단적인 구원을 생각 나게 한다. 3. 2 ~ 3 명이 모이는 곳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태복음 18:20) 이 구절은 종종 힘든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기를 격려하기 위해 사용된다. 우리는 기도 모임에 2 ~ 3 명의 사람들이 필요하며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나 이 구절은 실제로 교회 규율의 맥락에서 증거를 쌓는 것을 다루고 있다. 적절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거는 유대교 상황에서 극히 중요했다. 이 구절은 대립과 교회 규율이 세워지기 어려운 시기에 교회 지도자들에게 격려가 되었다. 교회 규율의 중심에 있지 않으면 이 구절을 원래의 맥락에서 벗어나게 된다. 2 ~ 3 명이 모일 때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계신가? 예, 물론이다. 그 분은 단지 1명이 있거나 천명이 되든 우리와 함께 하신다. 4. 모든 것이 선을 위해 일한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로마서 8:28) 이 구절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다른 신자를 격려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 삶에서 좋은 무언가를 위해 결국 훈련하는 것이라고 상기시켜 준다. 즉, 해고당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 하나님은 당신을 위해 더 좋은 것을 준비해 놓았다. 모든 일이 잘되기를 바란다. 이런 식으로 사용된다.
이 구절에는 두 가지 주요 쟁점이 있다. 첫째, 이 구절은 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다룬다. 그것은 중요한 차이다.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신자들을 위한 것이다. 둘째로, 맥락에서 묘사된 "선한"은 우리의 위안이 아닌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궁극적인 연합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선한 일은 우리를 성화와 궁극적인 영화로 인도하는 것이며, 좋지 않은 상황을 좋은 것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아니다. 일자리를 잃은 후에 상황이 나아질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희망을 위한 구속을 얻는다. 이것이 궁극의 선이다. 5. 비전이 없는 곳 "묵시(vision)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잠언 29:18) 당신의 교회는 비전 선언문 없이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비전을 진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구절은 목회자들이 더 나은 브랜드의 방향을 구축하게 하는 거룩한 신호가 아니다. 이 구절은 종종 지도자들에게 그들이 시야가 강하고 꿈이 크지 않다면 사람들이 길을 잃을 것이라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이 구절의 핵심 단어인 "비전"은 실제로 계시의 말씀이며 하나님의 말씀 또는 하나님의 계시를 가리킨다. 즉, 더 정확한 해석은 다음과 같을 수 있다 :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백성들은 멸망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들은 행복하다." 이 구절은 느헤미야서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위대한 그림을 연상시킨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재발견하고 모두가 듣고 이해하도록 읽는다. 그 결과는 부흥이었다. 그것은 느헤미야의 인기있는 핵심 가치 또는 그의 사명 선언문의 벤다이어그램과 아무 관련이 없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사람들에게 생명을 불어 넣었다. |
(성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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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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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빌4:4-13)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서론)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하셨다.
그러면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는 무엇인가?
그리고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어떻게 내게 능력을 주시는 안에서가 되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기 때문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기 때문이다.
2.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하셨다. 그러면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본문 빌4:4-12에서 말씀하신 것이다.
(빌4:4-13)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⓵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②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③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④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⑤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⑥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위의 빌4:4-13에 말씀한 것들이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이다.
(결론)
문1: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이다. 약숙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문2: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빌4:4-13에 말씀한(①∼⑥) 모든 것이다.
2018. 6. 1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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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렘29: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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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렘29:10-14)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희에게 만나지겠고 너희를 포로된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되 내가 쫓아 보내었던 열방과 모든 곳에서 모아 사로잡혀 떠나게 하던 본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느니라
(서론)
렘29:10-14 말씀에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하신 부분이 다음과 같이 셋이다.
- (렘29:1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 (렘29:11-1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 (렘29:1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희에게 만나지겠고 너희를 포로된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되 내가 쫓아 보내었던 열방과 모든 곳에서 모아 사로잡혀 떠나게 하던 본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느니라
그러면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하신 세 부분의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신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이것을 본론에서 증거 하고자 한다.
(본론)
1.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사29:11)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하셨다. 즉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리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이 말씀의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를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로 돌아오게 하리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로 돌아오게 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바벨론에 포로된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리라는 말씀이다.
2.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사29:12-1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하셨다. 그러면 이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이스라엘을 바벨론으로 포로로 사로잡혀 가게 하였다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렘29:4)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면 이 말씀의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요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하셨다. 이것이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이다.
2)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하셨다. 그러면 이 말씀의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는 말씀이다.
3. 내가 너희에게 만나지겠고 너희를 포로된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되
(렘29:1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희에게 만나지겠고 너희를 포로된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되 내가 쫓아 보내었던 열방과 모든 곳에서 모아 사로잡혀 떠나게 하던 본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느니라
1) ‘내가 너희에게 만나지겠고’하셨다. 이 말씀의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는 말씀이다.
2) ‘너희를 포로된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되 내가 쫓아 보내었던 열방과 모든 곳에서 모아 사로잡혀 떠나게 하던 본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하셨다. 그러면 이 말씀의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너희를 포로된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되 내가 쫓아 보내었던 열방과 모든 곳에서 모아 사로잡혀 떠나게 하던 본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는 말씀이다.
(결론)
렘29:10-14 말씀에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하신 부분이 셋이다. 그러면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셋에 대한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문1: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렘29:10)’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문2: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렘29:11-13)’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말씀한다.
문3: ‘내가 너희에게 만나지겠고 너희를 포로된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되(렘29:14)’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며(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018. 6. 2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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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마18: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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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마18:19-20)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서론)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하셨다. 그래서 우리가 목회 현장에서 자주 인용하는 말씀이다. 그러면 이 말씀의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이 말씀의 구원 도리를 알려면 이 말씀만 볼 것이 아니라 바로 앞 말씀 곧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를 관련지어서 알아야 한다.
(본론)
1.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1)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는 것이 무엇인가?
(마18:20)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하셨다. 그러므로 두 세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곳이 곧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곳이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곳이다.
2)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이다.
2.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1)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곳이다.
2)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이다.
(결론)
문1: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은 무엇인가?
답: 두 세 사람이 내(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모인 곳이다.
문2: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다.
문3: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문4: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2018. 6. 1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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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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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롬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서론)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하셨다. 이 말씀은 신앙생활에서나 목회 현장에서 자주 인용하는 성구이다. 그러면 이 말씀에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에 대한 구원 도리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도리를 알려고 하면 이 본문 성구에 대한 전체 도리를 알아야 한다.
본문 성구의 구원 도리는 다음과 같이 네 단락이다.
-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 ‘모든 것이 합력하여’
- ‘선을 이루느니라’
(본론)
1.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다.
2.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대로(엡1:3-6)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다.
3. 모든 것이 합력하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이 모든 것이 합력하는 것이다.
4. 선을 이루느니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선을 이루는 것이다.
(결론)
문1: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다.
문2: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문3: ‘모든 것이 합력하여’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문4: ‘선을 이루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018. 6. 1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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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잠2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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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잠29:18)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서론)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하셨다.
그러면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는 무엇인가?
그리고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1) 봉한 책
(사29:11-12) 그러므로 모든 묵시가 너희에게는 마치 봉한 책의 말이라 그것을 유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봉하였으니 못하겠노라 할 것이요 *또 무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나는 무식하다 할 것이니라
‘모든 묵시가 너희에게는 마치 봉한 책의 말이라’하셨다. 그러므로 봉한 책이 되는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한다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묵시는 봉한 책이어서 그것을 유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봉하였으니 못하겠노라 할 것이요 *또 무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나는 무식하다 할 것이라 하셨다.
2) 천국의 비밀
(마13:10-15)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가로되 어찌하여 저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저희에게는 아니 되었나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무릇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그러므로 내가 저희에게 비유로 말하기는 저희가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이사야의 예언이 저희에게 이루었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저희에게는 아니 되었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천국의 비밀이 되는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한다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묵시는 천국의 비밀이어서 내가 저희에게 비유로 말하기는 저희가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이사야의 예언이 저희에게 이루었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셨다.
3)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
(마13:34-35)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가 아니면 아무것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는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이 되는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한다는 말씀이다.
4) 하나님 나라의 비밀
(눅8:10) 가라사대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저희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비밀이 되는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한다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비밀이 되는 묵시를 비유로 하나니 이는 저희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셨다.
-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는 그리스도가 메시야인 것을 부인하는 유대인들에게 해당하는 말씀이다. 즉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게 해당하는 말씀이다.
2.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가 무엇인가?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 율법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다고 하셨다. 다만 율법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이다.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래서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하셨다. 그런데 왜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하셨는가?
(마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 되는 이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다는 말씀이다.
(요일5:1-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또한 이웃을 사랑하는 자라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복이 있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것이 무엇이기에 복이 있는 것이 되는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곧 죄 사함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복이 있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무엇이기에 복이 있는 것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기 때문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기 때문이다.
(결론)
문1: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는 무엇인가?
답: 봉한 책, 천국의 비밀,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되는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한다는 말씀이다.
문2.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다는 말씀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자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복이 있다는 말씀이다.
2018. 6. 2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