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04 11:41
생의 가치
본문 : 창세기 5장 1절∼32절
제목 : 생의 가치
요절 :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 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창 5:24)
사람은 누구나 삶의 가치를 따라 살고 보다 나은 가치를 택하여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생애의 가치는 너무도 그 수가 많다. 무엇이든지 제대로의 가치는 다 가지고 있다. 우리는 가치의 결과와 가치의 대소와 가치의 수명 등을 계산하여야 한다.
그런고로 범사에 비교 비판 평가를 심각히 하여야 하고 다각도로 심사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자기의 영원한 흥망이 금세의 짧은 것에 매여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심신의 노력은 자기가 가치 있다라고 생각하는 거기에 기울이기 마련이다.
1. 창세기 5장은 수억도 넘은 가치의 종류들을 간추려 둘로만 평가하라고 가르친다.
하나는 영생이요 또 하나는 영원한 사망이다. 물에 빠진 사람처럼 수많은 가치 속에 파묻혀 정신을 잃고 일생을 죽인다.
가치 속에 묻히지 말고 멀리서 모든 가치를 건너다보고 영생하는 것이면 무조건 취하고 영원히 멸망하는 것이면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취하고 좋아할지라도 사정없이 버려야 한다.
2. 인생 일생을 사는데 방편도 너무 많다. 고대 방편 현대 방편 셀 수 없는 수만 수억도 넘은 생애 방편들이 있다. 그러나 창세기 5장은 생애 방편을 두 가지로만 간추려 우리에게 알려 주시고 있다.
하나는 하나님 내놓고 인간들이나 모든 권세들이나 물질이나 수 없는 지식이나 과학이나 유사한 종교 철학 이런 것들과 함께 하여 사는 방법이 있으니 이는 영원히 사망하는 방법이다. 둘째,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세상 모든 깃을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대로 따르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방법이 있으니 이는 영생과 평안의 방법이다.
우리는 둘째 방법 외의 것은 어떤 것이라도 하나님 내놓은 것이라면 무조건 버려야 한다.
3. 종교나 철학이나 도덕이나 최종 목적은 쾌락에 있다. 쾌락도 너무 종류가 많고 사이비한 것이 많다. 기뻐서 야단을 치나 조금만 있으면 울음으로 바꾸어지고 영광 영광 한 것이 잠시 후면 수치로 변하여 가는 세상이다.
목마르지도, 늙지도, 죽지도, 쇠하여지지 않고 영영 청청한 쾌락은 인생들은 알지 못하고 알아도 어쩔 수 없는데 이것도 주님만이 바로 아시고 바로 걸어가셨고 또 바로 가르쳐 주신다.
주님이 가르치시는 쾌락은 십자가 쾌락과 주님 만나는 기쁨이다. 십자가 기쁨은 주님에게 은혜 받아 전 인류와 만물에게 봉사하는 기쁨이요 또 하나는 사랑하는 주님 만나는 것과 선물 받는 기쁨이다.
이 둘 외의 것은 다 자타를 죽이고 속이는 일만 된다. 성경은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꾸어 영원히 항상 있을 기쁨을 가지라고 권하신다.
문답 1. 모든 사람은 어디다가 주력하느냐? 답 : 제일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주력합니다.
2. 주님이 가르친 두 가지 가치를 말하시오.
답 : 사망할 것들의 가치와 또 하나는 영생하는 것들의 가치입니다.
3. 수많은 생활 방법 중에 제일 좋은 방법이 무엇인가? 답 : 하나님과 동행하는 방법입니다.
4. 세상이 빼앗지 못하는 기쁨 두 가지를 말하라.
답 : 십자가 기쁨과 주님 만나고 선물 받는 기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