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8 00:10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행1:8)
본문: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서론)
본문 행1:8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크게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①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②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위의 2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안내)
부족한 종은 본문 행1:8 말씀에 대하여 오래전부터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을 하였다. 여러 차례 해석을 한 까닭은 해석 당시에는 이번 해석이 지난번 해석보다 정확하고 자세하게 보였기 때문에 연속이 된 것이다.
이 글도 그동안의 해석보다 이번에 해석한 것이 정확하고 자세하게 여겨진다.
(본론)
1장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하셨다.
그러면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가 권능을 받고’는 무엇인가?
1.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을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2. 너희가 권능을 받고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의)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즉 포로 된 자를 자유케,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즉 눈먼 자를 다시 보게,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요15:26-27) 즉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➊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 ➋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 ➌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2)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성화)
①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이것이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②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이것이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3)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① 영생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하셨다. 그러므로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이 곧 ➋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서, 이것은 ➌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이것이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② 생명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이것이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2장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셨다.
그러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는 무엇인가?
그리고 ‘내 증인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1.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1)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행13:47) 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우리를 이방의 빛을 삼아 우리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시는 것이 곧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이다.
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롬10:11-13)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이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 이것이 곧 주님께서 우리를 이방의 빛을 삼아 우리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시는 것이다.
2. 내 증인이 되리라
1)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행10:38-41)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저희가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신 것에 우리가 증인이 되는 것이 곧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이다.
2)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마10: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권능 즉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것이 곧 예수님께서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신 것에 우리가 증인이 되는 것이다.
-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문답)
문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은 무엇인가?
답: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을 우리가(엡1:7)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문2: ‘너희가 권능을 받고’는 무엇인가?
답: ➊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➋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➌영생과 생명이다.
문3: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는 무엇인가?
답: ➊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행13:47) ➋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롬10:11-13)이다.
문4: ‘내 증인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답: ➊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행10:38-41) ➋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마10:1)이다.
(결론)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우리 교회는 오직 성령이 우리 교회에 임하셔서 우리가 권능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만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의 증인이 된다.
그러므로 교회 목회자들은 오직 성령이 우리 목회자들에게 임하셔서 목회자들이 권능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만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의 증인이 된다.
그리고 교회 교인들은 오직 성령이 우리 교인들에게 임하셔서 교인들이 권능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만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의 증인이 된다.
그러면 우리 교회와 목회자들과 교인들은 스스로 질문이 필요하고 확인도 필요하다.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셔서 우리가 권능을 받았습니까?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의 증인이 되었습니까?
- 2025. 01. 27∥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