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6 15:48
■ 기록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롬3:10-18)
본문: (롬3:10-18) 기록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저희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서론)
‘기록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하셨다. 그런데 우리가 의인이 되는 데는 하나님의 2가지 구원역사가 있기 때문이다.
하나는, ‘중생의 씻음’이다.
또 하나는,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이다.
(본론)
1. 중생의 씻음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는데 우리가 의인이 되는 데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 즉 영과 육(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는데 우리가 의인이 되는 데는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으로 말미암는다.
그러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은 무엇인가?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에게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블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도록 감동시키신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우리가 의인이 되는 것이다.
(문답)
문: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는데 우리가 의인이 되는 하나님의 2가지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답: ➊하나는, ‘중생의 씻음’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아 영육의 사람이 되었기에 우리가 의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➋또 하나는,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이다. 그리하여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게 감동하시기에 우리가 의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결론)
➊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 없으면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는 것이다. ➋또한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이 없으면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는 것이다.
➊우리가 중생의 씻음을 받아 영이 있으므로 의인이 될 수 있는 것이며, ➋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되게 감동하심으로 의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➊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아 중생의 씻음을 받지 못했더라면 의인은 없으며 하나도 없는 것이다. 또한 ➋중생의 씻음을 받아 영육의 사람이 되었더라도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감동이 없으면 의인은 없으며 하나도 없는 것이다.
- 2025. 01. 16∥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