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6 16:10
■ 우리의 구원은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 (구원론)
(서론)
우리의 구원은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 아닌 것은 어떠한 큰 이적과 표적이 있더라도 우리의 구원은 안 된다.
이 글의 소제목은 다음과 같다.
1장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
2장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
3장 성령이 거하신 사람
위의 소제목에 해당되는 대표적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본론에 제시한다. 그러나 제시한 성구에 대한 부족한 종의 해설은 아주 약간하였다. 그런 것은 성구만 간결하게 하여 파악하기 쉽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제시한 성구는 성경 순서대로 하였다.
(본론)
1장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터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3.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4.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3-1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5.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중생의 씻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6.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15:26-27)이다.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장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3장 성령이 거하신 사람
1. 의인, 완전한 자, 하나님과 동행
(창6:9)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의인’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완전한 자’는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하나님과 동행’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요14:16-17, 요14:26, 요15:26-27)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온전한 사람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온전한 사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15:26-27)이다.
3. 그리스도의 형상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그리스도의 형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엡1:7, 엡1:13)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결론)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엡1:7)을 받은 것은 곧 중생의 씻음의 구원이다. 이것은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육 곧 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여호와의 신)이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육 곧 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갈2:16)을 얻은 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구원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자가 되려면 다음과 같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되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첨부)
● 우리의 구원이 안 되는 것
1.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표적’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없는 것으로서 우리의 구원이 안 된다.
2. 율법의 행위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율법의 행위’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없는 것으로서 우리의 구원이 안 된다.
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사랑이 없으면’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없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없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없는 것으로서 우리의 구원이 안 된다.
- 2024. 10. 26∥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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