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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는 우상과 보이지 않는 우상 (우상론)

 

(서론)

 

우상에는 다음과 같이 두 부류(部類)가 있다.

 

하나는, 보이는 우상이다.

또 하나는,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본론)

 

1장 보이는 우상

 

1.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20:4-6)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하셨다. 그러므로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드는 것과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고 *그것들에게 절하며 그것들을 섬기는 것이 곧 보이는 우상이다.

 

2. 금으로 만든 송아지 우상

 

(32:17-35) 여호수아가 백성의 떠듦을 듣고 모세에게 말하되 진중에서 싸우는 소리가 나나이다 *모세가 가로되 이는 승전가도 아니요 패하여 부르짖는 소리도 아니라 나의 듣기에는 노래하는 소리로다 하고 *진에 가까이 이르러 송아지와 그 춤추는 것을 보고 대노하여 손에서 그 판들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리니라 *모세가 그들의 만든 송아지를 가져 불살라 부수어 가루를 만들어 물에 뿌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마시우니라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 백성이 네게 어떻게 하였기에 네가 그들로 중죄에 빠지게 하였느뇨 *아론이 가로되 내 주여 노하지 마소서 이 백성의 악함을 당신이 아나이다 *그들이 내게 말하기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 수 없노라 하기에 *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금이 있는 자는 빼어 내라 한즉 그들이 그것을 내게로 가져왔기로 내가 불에 던졌더니 이 송아지가 나왔나이다 *모세가 본즉 백성이 방자하니 이는 아론이 그들로 방자하게 하여 원수에게 조롱거리가 되게 하였음이라 *이에 모세가 진문에 서서 가로되 누구든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아오라 하매 레위 자손이 다 모여 그에게로 오는지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진 이 문에서 저 문까지 왕래하며 각 사람이 그 형제를, 각 사람이 그 친구를, 각 사람이 그 이웃을 도륙하라 하셨느니라 *레위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행하매 이 날에 백성 중에 삼천 명 가량이 죽인 바 된지라 *모세가 이르되 각 사람이 그 아들과 그 형제를 쳤으니 오늘날 여호와께 헌신하게 되었느니라 그가 오늘날 너희에게 복을 내리시리라 *이튿날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큰 죄를 범하였도다 내가 이제 여호와께로 올라가노니 혹 너희의 죄를 속할까 하노라 하고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그러나 합의하시면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그는 내가 내 책에서 지워 버리리라 *이제 가서 내가 네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 그러나 내가 보응할 날에는 그들의 죄를 보응하리라 *여호와께서 백성을 치시니 이는 그들이 아론의 만든 바 그 송아지를 만들었음이더라

 

이스라엘 백성이 아론에게 말하기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할 때에 아론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르기를 금이 있는 자는 빼어 내라 한즉 그들이 그것을 가져왔기로 불에 녹여 송아지 형상을 만든 것이 곧 금 송이지 우상이다.

 

2장 보이지 않는 우상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하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2)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그러면 사랑은 무엇인가?

 

- ‘사랑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6:4-5, 22:37)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19:18, 22:39) 것이다.

 

-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이며, 이것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며, 이것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 율법이며,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가 율법의 행위이다.

 

3.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하셨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곧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이 성령의 권능이라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1) 믿는 자들

 

믿는 자들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성령의 권능을 받은 실상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은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믿는 자들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의 구원의 실상이 있는 것을 알리려고 겉으로 나타내는 실체의 그림자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성령의 권능의 실상이 아니기에 구원이 안 된다.

 

(고전1:22-24)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하셨다. 그러므로 표적을 구하는 것은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을 만들어 절하고 섬기는 것이다. 그리고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은 곧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시는 주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다.

 

(문답)

 

1: ‘보이는 우상은 무엇인가?

 

: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드는 것과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고 *그것들에게 절하며 그것들을 섬기는(20:4-6)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으로 만든 금 송아지 우상이다(32:17-35).

 

2: 보이지 않는 우상은 무엇인가?

 

: -1. 사랑이 없는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하는(고전13:1) 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2. 사랑이 없는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는(고전13:2) 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3. 사랑이 없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고전13:3) 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3:20)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곧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16:17-18) 것이 성령의 권능이라고 하는 것이 곧 보이지 않는 우상이다.

 

(결론)

 

우상의 성격은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시는데 그 자리에 사람이 어떤 것을 만들어 앉혀 놓는 것이다.

 

우상을 또 다르게 말하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데 사람이 어떤 것을 만들어서 그것이 구원이 된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이는 우상과 보이지 않는 우상은 곧 구원이 안 되는 것을 구원의 자리에 앉혀 놓은 것이다.

 

(첨부)

 

구원이 되는 것

 

구원이 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2:16)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온전한 사함을 이루는(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참고 성구)


(고후4:18)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 2024. 11. 03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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