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에 들어가는 의 (천국론)

2024.11.14 19:59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천국에 들어가는 의 (천국론)

 

천국에는 의()만 들어간다.

 

()에는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의()라고 여기는 것이 있다.

 

그리하여 천국에는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만 들어가고, 사람들이 의라고 여기는 것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그러면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본론)

 

1장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

 

1.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3.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1:14)을 힘입어 죄 사함과 또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1:14)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4.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1)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고 또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다.

 

2)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5.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고 또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으로서 이것은 영생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으로서 이것은 생명이다.

 

2장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

 

1.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4:2-3)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만일 아브라함이 율법의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사람들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율법의 행위는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2.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4:13-14)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은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 ‘율법은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10:19)’는 율법의 계명이다.

 

3.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3:1-7)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 줄 알지어다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하셨고,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을 받은 것과 그리고 우리에게 성령을 주시고 우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가 아니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하여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은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 ‘율법은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10:19)’는 율법의 계명이다.

 

- ‘믿음의 의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은 믿음으로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와는 완전히 다르다.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즉 포로 된 자를 자유케(4:18),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즉 눈먼 자를 다시 보게(4:18),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27) 즉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시는 것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하시는 것이다.

 

(문답)

 

1: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2:16).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13:38-39)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4)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 곧 영생과 생명(요일5:10-11)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는 의이다.

 

2: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4:2-3) 하셨다. 그리하여 율법의 행위는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4:13-14)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은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3:1-7)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을 받은 것과 그리고 우리에게 성령을 주시고 우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가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하여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은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결론)

 

천국에는 의()만 들어간다. 천국에는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만 들어간다. 그렇기에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은 천국에 결코 들어가지 못한다.

 

예수 믿는 우리가 믿음으로 신앙하는 것은 천국에 들어가는 의를 이루기 위함이다. 그렇기에 우리 목회자들이 천국에 들어가는 의 즉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을 교인들에게 분명하고 정확히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의 즉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을 교인들에게 분명하고 정확히 가르쳐야 한다.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의 즉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은 율법 외에도 다음의 것들이 있다.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된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이것은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의이다.

 

-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이것은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의이다.

 

-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이것은 사람들이 의롭게 여기는 것으로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의이다.

 

그렇기에 롬14:23 후반절에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하셨다.

 

그리고 빌3:9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하셨다. 그러므로 오직의 의미를 바로 알아야 한다.

 

- 2024. 11. 1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2.26-1829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809 예수 믿고 있는가? 예수 안 믿고 있는가? (교회론) 김반석 2024.11.28
1808 율법의 계명은 ‘하지 말라’ ː 복음의 계명은 ‘하라’ (계명론) 김반석 2024.11.27
1807 목회자의 설교, 교훈, 양육, 기도 (교회론) 김반석 2024.11.26
1806 믿음으로 사는 것 ː 믿음으로 사는 것이 아닌 것 (교회론) 김반석 2024.11.24
1805 예수를 믿는 것과 예수 믿는 자 (교회론) 김반석 2024.11.24
1804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 (교회론) 김반석 2024.11.23
1803 죄의 본질의 종류 3가지와 죄의 인식의 종류 3가지(죄론) 김반석 2024.11.22
1802 마귀를 대적하라, 마귀의 궤계를 대적하라 (마귀론) 김반석 2024.11.19
1801 사랑의 교회 ː 전투의 교회 (교회론) 김반석 2024.11.18
1800 주님이 어디에 계시든가 (하나님론) 김반석 2024.11.16
1799 천국에 들어가는 신앙 (천국론) 김반석 2024.11.15
» 천국에 들어가는 의 (천국론) 김반석 2024.11.14
1797 믿음이 무엇인지 분별케 하는 두 성구 (구원론) 김반석 2024.11.13
1796 축도에 대한 근거 성구 (교회론) 김반석 2024.11.12
1795 하나님의 예정 (하나님론과 구원론) 김반석 2024.11.10
1794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 (하나님론) 김반석 2024.11.09
1793 보이는 우상과 보이지 않는 우상 (우상론) 김반석 2024.11.03
1792 성도의 성공 (교회론) 김반석 2024.11.02
1791 기독교의 부부 위치 (교회론) 김반석 2024.10.29
1790 보배로운 믿음 (구원론) 김반석 2024.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