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7 08:52
■ 율법은 하지 말라는 계명 ː 복음은 하라는 계명 (계명론)
(서론)
율법은 하지 말라는 계명이다. 그런 것은 율법을 행하여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고, 율법을 범하면 죄를 짓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최근에 교계의 신학교수와 목사 중에는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막10:19) 등의 율법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를 의(義)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것은 거짓말로 꾀는 마귀의 큰 미혹을 받은 것이다.
복음은 하라는 계명이다. 그런 것은 복음을 행하여 의롭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복음을 행하지 않는 모든 것은 죄이다. 즉 롬14:23 후반절에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모든 것이 죄니라’ 하셨다.
그런데도 신자들 대부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복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만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복음의 계명은 행하지 아니하는데 이것은 성경의 구원의 진리를 바로 깨닫지 못한 어두움이다.
그러면 ‘율법은 하지 말라는 계명’은 무엇인가?
그리고 ‘복음은 하라는 계명’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율법은 하지 말라는 계명
1.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이것이 율법으로서 하지 말라는 계명이다.
- 참고: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하지 말라는 율법이 아니고, 하라는 복음으로서 엡6:1-3에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하셨다. 첫 계명은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레19:18, 마22:39)’는 율법의 강령에서 첫 계명이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이다.
그렇기에 율법의 계명을 행하여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고,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짓는 것이기 때문에 율법의 계명은 하라는 계명이 아니고 하지 말라는 계명이다.
3.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갈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행하여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음에서 끊어지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에서 떨어진 자이다. 이것에 대표적은 유대교의 유대인들이다.
2장 복음은 하라는 계명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또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복음으로서 하라는 계명이다.
그래서 복음은 하라는 계명이 되는 것은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믿는 자가 되는 것이니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요14:16-17, 요14:26, 요15:26-27)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눅4:18) 것이 곧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그리고 행13:38-39의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말씀한 성구가 다음의 엡1:7-13 말씀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으로서 복음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복음으로서 하라는 계명이다. 그러면 이 복음에서 하라는 계명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니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다. 그리하여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를 자유케,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며,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문답)
문1: ‘율법은 하지 말라는 계명’은 무엇인가?
답: 율법은 하지 말라는 계명으로서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막10:19)이다.
그런 것은 율법을 행하여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고, 율법을 범하면 죄를 짓는 것이기 때문이다.
문2: ‘복음은 하라는 계명’은 무엇인가?
답: 복음은 하라는 계명으로서 곧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행13:38-39)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론)
우리가 율법의 계명은 범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복음의 계명은 행해야 한다.
그런 것은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복음의 계명을 행하지 아니하면 의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신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신학교수들이나 목사들 중에서도 율법의 계명을 행하는 것이 의(義)라고 여겨서 평생을 헛수고하는 이들이 많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의롭다 함을 얻는 의(義)인데도,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은 없어서 평생의 신앙이 고장이 난 이들이 많다.
그러므로 우리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은 범하지 아니해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믿음 즉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으로 복음의 계명을 행해야 한다.
그런 것은 율법의 계명을 행한다고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고, 복음의 계명을 행할 때에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5:10-11)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를 믿어 영생의 구원을 얻는 것이다.
(행4:11-12)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 2024. 10. 17∥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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