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보혜사의 구원역사 ː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 (성령론)

 

(서론)

 

하나님의 성령은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다.

하나님의 성령의 구원역사는 곧 보혜사의 구원역사와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이다.

 

그러면 보혜사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보혜사의 구원역사

 

1. 반석 위에 주님이 세우신 교회

 

(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반석 위에 주님이 세우신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의 구원역사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은 다음과 같다.

 

2.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포로 된 자가 자유케 되는(4:18)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눈먼 자가 다시 보게 되는(4:18) 것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고 또 증거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4:18) 것이다.

 

2장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

 

1. 내 증인이 되리라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예수 그리스도) 증인이 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은 다음과 같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문답)

 

1-1: ‘보혜사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반석 위에 주님이 세우신 교회(16:13-18)이다.

 

1-2: ‘보혜사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15:26-27) 하신다.

 

2-1: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1:8) 것이다.

 

2-2: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4:18).

 

(결론)

 

1. 교회와 선교

 

- ‘교회를 세우는 것(16:13-18)’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의 구원역사이다.

 

- ‘선교를 하는 것(1:8)’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이다.

 

2.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

 

-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6:4-5, 22:37)’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의 구원역사이다.

 

-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19:18, 22:39)’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이다.

 

3.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4:13)’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의 구원역사이다.

 

-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4:19)’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이다.

 

4. 영생과 생명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의 구원역사이다.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이다.

 

(첨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으로서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

 

(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육신의 연약한 자(5:6)가 새 사람(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9)로 칭의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하나님의 뜻대로(6:40) 사는 자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로 사는 것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 2024. 10. 02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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