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23:11
■ 구약성경은 신약성경이 해석한다
1.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서 복음과 율법
구약성경에는 복음이 있고 또 율법이 있다.
신약성경에도 복음이 있고 또 율법이 있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것이다. 그래서 구약성경에 ‘단과 번제와 화목제’ ‘성막’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등이 복음이다.
‘율법’은 십계명의 제 오계명에서 제 십계명이다. 그래서 신약성경에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 ’가 율법이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는(갈2:16)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율법’은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얻는 못하고 다만 율법으로는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롬3:20) 것이다.
2. 구약성경은 신약성경이 해석한다
(시23:1-6)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위의 시편23:1-6 말씀은 복음의 말씀일까? 율법의 말씀일까? 율법의 말씀이 아니고 복음의 말씀이다. 그런 것은 시편23:1-6 말씀을 신약성경으로 해석을 하게 되면 복음인 것을 분명히 확인된다.
신구약 성경에서 복음과 율법에 대한 구분은 복잡하지 아니하고 간단하며, 어렵지 않고 쉽다. 그러니까 위에서 복음과 율법에 대하여 언급한 대로이다. 그래서 구약성경이나 신약성경에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씀은 율법이며, 이 외에 말씀은 대부분 복음이다. 즉 ‘제사 제도’ ‘성막 제도’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라’이다.
아래의 첨부에는 제목 「시편23:1-6 주석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의 글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시편23:1-6 말씀은 구약성경에서 복음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구약성경의 말씀을 신약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할 필요가 있다. 이것에 당사자는 먼저 구약학 교수이다. 그런데 구약학 교수라 할지라도 신약성경을 알아야만 구약성경을 신약성경으로 해석할 수 있기에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전부 밝히 알아야 한다.
그렇지만 구약성경을 신약성경으로 꼭 해석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구약성경은 대체로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기록되었고, 신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진리가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다음에는 제목 「시편23:1-6 주석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의 글이 있다. 이것은 구약성경 시편23:1-6 말씀에 대하여 신약성경으로 해석한 것이다. 그렇기에 구약성경은 신약성경이 해석한다.
- 2024. 05. 09∥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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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편23:1-6 주석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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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시23:1-6)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서문)
성경은 성경이 해석을 한다. 그래서 해석할 성구는 해석해주는 성구가 성경에 반드시 있다. 그렇기에 해석할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는 것이 성경해석이다.
그리고 구약성경에 대한 해석은 신약성경에서 해석해준다.
본문 구약 성경 시23:1-6 말씀에 대한 해석을 신약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서 제시한다.
(본문)
1 ●(시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이다
2 ●(시23:2)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곧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이다.
3 ●(시23: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요15:26-27) 하신다. 이것이 곧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4 ●(시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이다.
5 ●(시23: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1.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이다.
2.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이다.
6 ●(시23:6)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증거는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이것이 곧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이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하시는(요15:26-27)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 2024. 05. 0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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