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5 19:34
■ 축도 (도표)
부제1: 하나님의 사랑 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ː 성령의 교통하심
부제2: 우리의 구원의 총람(總覽)
본문: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서론)
본문 고후13:13 말씀은 우리 교회가 축도로 사용하는 성구이다.
그러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는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교통하심’은 무엇인가?
고후13:13 말씀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먼저 말씀하시고, 그 다음에 ‘하나님의 사랑’을 말씀하시고, 그 다음에 ‘성령의 교통하심’을 말씀하셨다.
그러나 엡1:3-14 말씀에는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을 먼저 말씀하시고, 그 다음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말씀하시고, 그 다음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고후13:13 말씀에 대하여 기본적 순서를 말하면 ‘하나님의 사랑’이 먼저이고, 그 다음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이며, 그 다음에 ‘성령의 교통하심’이다.
다음의 도표는 ‘하나님의 사랑’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교통하심’에 해당되는 대표적 성구를 발췌 요약하였다.
안내: 이 글은 바로 직전에 쓴 글 제목 「하나님의 사랑 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ː 성령의 교통하심」을 그대로 활용한 것이다. 그런 것은 이 글의 성격이 ‘축도’에 대한 내용과 같기 때문에 ‘축도’로 제목을 정하면, ‘축도’에 대한 자료를 찾을 때에 검색하기 편리 하기 때문이다.
(본론)
● 하나님의 사랑 |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 ● 성령의 교통하심 | |||
1 |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엡1:4)= ∎택함 | | | | |
2 |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심(엡1:5)= ∎예정 | | | | |
3 |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롬8:29)= ∎택함 | | | | |
4 |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심(롬8:29)= ∎예정 | | | | |
5 |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요일4:9)= ∎하나님의 사랑 | | | | |
6 |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요일4:10)= ∎하나님의 사랑 | | | | |
| | 1 | 중생의 씻음(딛3:5)= ∎구원의 본질 | | |
| | 2 | 죄 사함을 받음(엡1:7, 행13:38)= ∎구원의 본질 | | |
| | 3 |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15)= ∎구원의 구도 | | |
| | 4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롬8:30)= ∎구원의 순서 | | |
| | 5 | 하나님의 의(롬3:21-26)= ∎구원의 성격 | | |
| | 6 |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히9:12)= ∎구원의 성격 | | |
| | 7 |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롬3:21-26)= ∎구원의 형태 | | |
| | 8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엡1:7)= ∎구원의 역사 | | |
| | 9 | 은혜를 인하여(엡2:8)= ∎구원의 역사 | | |
| | 10 | 자기 구원(고전3:15)= ∎구원의 대상 | | |
| | | | 1 |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 ∎구원의 본질 |
| | | | 2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구원의 본질(엡1:13) |
| | | | 3 |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 ∎구원의 본질 |
| | | | 4 |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 행13:39)= ∎구원의 본질 |
| | | | 5 | 예수 믿는 자의 의(롬3:21-26)= 구원의 성격 |
| | | | 6 |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약2:14-26)= ∎구원의 역사 |
| | | | 7 |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 ∎구원의 구도 |
| | | | 8 |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롬8:30)= ∎구원의 순서 |
| | | | 9 | 성령의 충만함(행2:4)= ∎구원의 본질 |
| | | | 10 |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고전3:16)= ∎구원의 상태 |
| | | | 11 |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엡2:22)= ∎구원의 형태 |
| | | | 12 | 성화(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엡4:13)= ∎구원의 본질 |
| | | | 13 | 하나님을 사랑과 이웃을 사랑(마22:36-40)= ∎구원의 계명 |
| | | | 14 | 믿음으로 말미암아(엡2:8)= ∎구원의 역사 |
| | | | 15 | 하나님과 동행(창6:9)= ∎구원의 본질 |
| | | | 16 | 거룩한 행실과 경건(벧후3:11)= ∎구원의 본질 |
| | | | 17 |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고전3:11-15)= ∎구원의 상급 |
| | | | 18 | 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약1:12), 영광의 면류관(벧전5:3-4)= ∎구원의 영광 |
| | | | 19 | 영생과 생명(요일5:10-11)= ∎구원의 평강 |
| | | | 20 |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롬8:11)= ∎구원의 부활 |
(결론)
위의 도표는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하나님의 사랑’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성령의 교통하심’에 해당되는 대표적 성구를 성경에서 발췌 요약한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교통하심’은 우리에 대한 구원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교통하심’에 해당되는 대표적 성구를 상고(詳考)하면,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의 구원에 무엇이며,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우리의 구원에 무엇이며, ‘성령의 교통하심’이 우리의 구원에 무엇인지 밝히 알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교통하심’에 해당되는 대표적 성구를 모음은 곧 우리의 구원의 총람(總覽)이 된다. 즉 우리의 구원에 대한 전체를 두루 살펴보는 것이 된다. 즉 삼위 하나님의 역사와 그리고 구원의 본질, 구원의 성격, 구원의 형태, 구원의 순서 등이다.
부족한 종이 ‘하나님의 사랑’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교통하심’에 해당되는 대표적 성구를 대략 발췌하였다. 이 외에 해당되는 성구가 있는대로 우리가 보충할 것이다.
주의 종이 고후13:13을 근거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우리 교회와 성도들에게 함께 있기를 축원하옵나이다, 아멘.”으로 축도를 한다.
그런데 부족한 종은 이번에 ‘하나님의 사랑’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교통하심’에 대한 대표적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정리하기 전에는 축도의 내용과 성격과 깊이와 높이를 명확히 알지 못하였다.
그런데 이번에 성령께서 고후13:13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에 대한 구원의 진리를 밝히 깨달게 하셔서 축도에 대한 구원의 진리에 맞게 기도할 수 있는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삼위 하나님께 만만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드린다.
【2022. 07. 05∥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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