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2 13:27
■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본문: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서론)
본문 고후11:4 말씀은 이단을 규정하는데 근거가 되는 중요한 성구이다. 그러니까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이단이다. 즉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이 이단이다.
그러면 ‘다른 예수’는 무엇인가?
그리고 ‘다른 영’은 무엇인가?
그리고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부족한 종은 그동안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에 대해서 몇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설을 한 적이 있다. 그런데 이번 해설은 이전 해설보다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보다 정확히 찾고 정리하였다.
참고: ‘해설’은 ‘해석과 설명’을 말한다. 그리하여 ‘해석’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며, ‘설명’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어떻게 해석해주는 성구가 되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본론)
1장 다른 예수
1.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과 그리고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을 전하는 것이 아니면 이단이다.
그러면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은 무엇인가?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믿는 자에게 거저주시는(엡1:6) 은혜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1) 피 곧 대속
①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①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③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이 사람을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
1)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
1) ‘죄 사함’만 전파하고, ‘의롭다 하심’은 전파하지 아니하는 것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만 전파하고,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은 전파하지 아니하는 것이 이단이다.
그리하여 ‘죄 사함’만 전파하고, ‘의롭다 하심’은 전파하지 아니하는 대표적 이단은 구원파(박옥수, 이요한, 권신찬)이다.
2)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 하는 것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 하는 것 또한 이단이다.
그러면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 하는 것’이 무엇인가?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이것이 모세의 율법이다. 그리하여 모세의 율법으로는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그러므로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는 대표적 이종교가 유대교이며, 대표적 이단이 ‘메시아닉 쥬’ ‘한국메시아닉교회’이다 그리고 대표적 이단적 목회프로그램은 ‘쉐마교육’이다.
2장 다른 영
1. 우리가 받게 하는 성령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우리가 받게 하는 성령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우리가 받게 하는 성령이다.
2.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하셨다. 그러므로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이 곧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이다.
그렇기에 병 고치는 신유파, 방언하는 방언파, 미래를 예언하는 지시파 등이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이다.
그리고 성령의 충만을 받았다면서 이상한 소리를 내고, 넘어지고, 뒹구는 등이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이다. 대표적인 것이 이단 신사도운동이다.
그리고 성령의 충만이 임했다면서 집회 장소 벽에 금가루가 묻었다거나 썩은 이빨이 금이빨이 되었다는 등이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이다. 대표적인 것이 이단 신사도운동이다.
3장 다른 복음
1. 우리가 받게 하는 복음
(롬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하나님의 종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구약성경이 복음이다. 또한 예수님의 제자들 즉 사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기록한 성경이 신약성경이다.
(요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하셨다. 그러므로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이 영생을 얻는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하는 복음이다.
2.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복음
1) 거짓 그리스도
(마24:23-27)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는 거짓 그리스도가 곧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복음이다.
2) 거짓 선지자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다른 복음이다.
(문답)
문1: ‘다른 예수’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것이 다른 예수이다.
그러므로 ❶‘죄 사함’만 전파하고, ‘의롭다 하심’은 전파하지 아니하는 대표적 이단은 구원파(박옥수, 이요한, 권신찬)이다. 그리고 ❷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는 대표적 이종교가 유대교이며, 대표적 이단이 ‘메시아닉 쥬’ ‘한국메시아닉교회’이다 그리고 대표적 이단적 목회프로그램은 ‘쉐마교육’이다.
문2: ‘다른 영’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이 곧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이다.
그렇기에 ❶병 고치는 신유파, 방언하는 방언파, 미래를 예언하는 지시파 등이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이다.
그리고 ❷성령의 충만을 받았다면서 이상한 소리를 내고, 넘어지고, 뒹구는 등이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이다. 대표적인 것이 이단 신사도운동이다.
그리고 ❸성령의 충만이 임했다면서 집회 장소 벽에 금가루가 묻었다거나 썩은 이빨이 금이빨이 되었다는 등이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이다. 대표적인 것이 이단 신사도운동이다.
문3: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다른 복음이다.
그러므로 ❶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는 거짓 그리스도가 곧 우리가 받게 하지 아니하는 다른 복음이다. 그리고 ❷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거짓 선지자들이 다른 복음이다.
(결론)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이단이다. 즉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이 이단이다. 그렇기에 교회의 이단규정은 성경 고후11:4에 근거한 다른 예수나 다른 영이나 다른 복음을 전파하거나 받게 하는 것에 근거한 이단규정이다.
(고후11:13-15)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저런 사람들(다른 예수나 다른 영이나 다른 복음을 전파하거나 받게 하는 자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라 하셨다.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하셨다.
- 2022. 07. 12∥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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