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3:24)

  선지자선교회

본문: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서론)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참고: 교계의 조직신학에서는 롬3:24 말씀에 대하여 이신칭의라고 말한다. “이신칭의(以信稱義)”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함을 받다이다. 그러나 롬3:24 말씀에 대하여 보다 성경적으로는 이신득의가 잘 맞다. “이신득의(以信得義)”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이다.

 

그러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는 무엇인가?

 

안내: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하나님의 의와 예수 믿는 자의 의와 내용이 거의 같다. 그러나 내용을 보완한 부분이 있다. 다른 부분은 제목’ ‘본문 성구’ ‘서문’ ‘본론 제목등이다.

 

(본론)

 

1장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이다.

 

그러면 예수님의 피 곧 대속과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예수님의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의 구속 곧 죄 사함

 

1)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장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1.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된 것이다.

 

2.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하셨다. 이것이 곧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의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위에서 언급한대로 엡2: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하신 것이며, 그리고 행2: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하신 것이며, 그리고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결론)

 

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즉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이다.

 

2: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첨부1)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의 영생과 생명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첨부2)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구원론에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교리를 정립하시고 교계에 발표하셨다.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교리용어이다. 그러면 백영희목사님이 정립하신 구원론 교리 즉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무엇인가? 그것은 위의 본론에서 ‘1장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에 대한 부분이 기본구원이며, ‘2장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에 대한 부분이 건설구원이다.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는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다. 이것은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 받았다. 그리하여 이것을 백영희목사님은 기본구원이라 하셨다.

 

-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받은 그 터 위에 세우는 공력으로써 믿는 자가 차이가 있다. 그리하여 이것을 백영희목사님은 건설구원이라 하셨다.

 

(첨부3)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우리의 구원요소는 둘이다.

 

중생의 씻음은 곧 위의 본론에서 ‘1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에 대한 부분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위의 본론에서 ‘2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에 대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의 요소는 둘이다. 유의할 것은 우리의 구원이 둘이라고 하면 오류된 표현이다.

 

그리고 중생의 씻음은 백영희목사님이 구원론에서 정립하신 교리 즉 기본구원에 해당되고,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백영희목사님이 구원론에서 정립하신 교리 즉 건설구원에 해당된다.

 

- 2021. 06. 111차 원고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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