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2 20:24
■ 십계명 신약적 해석
(서문)
성경은 성경이 해석을 한다.
성경이 성경사전이다.
성경에 대한 해석은 성경을 근거해야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우리는 설명만 할 뿐이다. 만일 우리 사람이 성경을 해석했다면 성경적 해석과 상관없는 자의적 해석이 될 뿐이다.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십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와 「십계명 해석과 설명」의 글을 썼다. 그리고 이 글은 「십계명 신약적 해석」이다. 이 셋 글은 내용이 비슷한데 성격은 제목처럼 다음과 같다.
- ‘십계명을 해석을 해석해주는 성구’는 십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와 해석을 보충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부족한 종이 현재적 깨달음에서 찾은 것이다.
- ‘십계명 해석과 설명’은 십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와 해석을 보충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첨부한 것이다.
- ‘십계명 신약적 해석’은 십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를 신약성경에서 대표적 성구를 찾아서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첨부한 것이다.
(본문)
1. 제 일계명
●(출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받게 하신 하나님 외에는 다른 신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이다.
2. 제 이계명
●(출20:4-6)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외에 성령을 받는다고 하는 것이 우상을 만들지 말며 절하지 말며 섬기지 말라이다.
3. 제 삼계명
●(출20:7)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 즉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행위로 하나님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것이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이다.
4. 제 사계명
●(출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 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 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안식 후 첫날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히신 안식 후 첫날 곧 주일을 기념하는 것이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이다.
5. 제 오계명
●(출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엡6:1-3)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것이 네 부모를 공경하라이다.
(히12:5-13)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을 잊었도다 일렀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 *또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케 하시느니라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그러므로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케 하시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는 것이 네 부모를 공경하라이다.
6. 제 육계명
●(출20:13) 살인하지 말지니라
(요일3:15)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이 살인하지 말지니라이다.
7. 제 칠계명
●(출20:14) 간음하지 말지니라
(약4:4)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과 벗되어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 간음하지 말지니라이다.
8. 제 팔계명
●(출20:15)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요10:7-10)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니 도적질하지 말지니라이다. 나보다 먼저 온 자는 곧 마10:37에 ‘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하셨다.
9. 제 구계명
●(출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요일2:4)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하셨다. 그러므로 저를 아노라 하고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이니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이다.
10. 제 십계명
●(출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눅12:15-21) 저희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또 비유로 저희에게 일러 가라사대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심중에 생각하여 가로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꼬 하고 *또 가로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곡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저희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또 비유로 저희에게 일러 가라사대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심중에 생각하여 가로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꼬 하고 *또 가로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곡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였다. 그러므로 저희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셨으니 이것이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이다.
(결문)
본문에서 십계명의 제 일계명∼제 십계명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신약성경에서 찾아 제시하였다. 이것이 곧 십계명에 대한 성경적 해석이다.
그리고 십계명에 대한 해주석해주는 성구를 제시하면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였다. 이것이 곧 십계명 해석에서 설명이다.
십계명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만큼 정확한 성경적 해석이 된다. 이 글에서 부족한 종이 십계명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와 해석을 보충해주는 성구를 제시한 것은 하나의 예시(例示)이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이 보다 정확한 성구를 찾아 보충보완하시기 바란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십계명 해석을 몇 차례하였다. 그 때마다 해석해주는 성구를 이전보다 성경에서 정확히 찾게 된다. 마치 활을 과녁에 쏘는 훈련을 계속하면 점차 명중성이 높아지는 것처럼.
부족한 종이 십계명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예전에는 과녁을 벗어난 해석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 이번 글에서는 최소한 과녁을 벗어난 해석은 없을 것이라고 진단을 해본다. 그러나 명중성에서 벗어난 해석은 아직도 있어 보인다.
십계명에 대한 해석에서 다음 번 글에서는 이번보다 명중성이 높은 해석해주는 성구와 해석을 보충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을 수 있기를 주님께 간구드린다.
- 2021. 01. 27∥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