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17:47
■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사34:16)
본문: (사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서론)
1.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
개혁주의 신학자들은 일관되게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고 말한다. 이렇게 말할 수 밖에 없는 것은 해석할 성경의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해보면 성경이 해석한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사34:16 말씀에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라고 이미 말씀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해석할 성경의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해 본 결과 성경이 해석한다는 알고 난 다음이라야 사34:16 말씀에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에 대한 말씀이 어떤 말씀인 것을 비로소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2. 사34:16의 ‘짝’은 짐승의 짝이 아니다
근래에 들어서 어떤 이들은 사34:16에 짝은 사34:15에 ‘부엉이가 거기 깃들이고 알을 낳아 까서 그 그늘에 모으며 솔개들도 그 짝과 함께 거기 모이리라’ 하셨다면서 짐승의 짝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주장은 성경 말씀의 단면만 보고 하는 말이다.
히11:3에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사34:15에서 짐승의 짝 곧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다. 그러니까 보이는 것은 나타나지 아니한 것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그렇기에 사34:16에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에 대하여 짐승의 짝을 말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성경을 바로 깨닫지 못한 것이다. 성경에서 단순히 짐승의 짝에 대한 말씀을 할 필요가 어디 있겠는가?
그러므로 사34:15에 ‘부엉이가 거기 깃들이고 알을 낳아 까서 그 그늘에 모으며 솔개들도 그 짝과 함께 거기 모이리라’는 보이는 것으로서 이것은 나타나지 아니한 것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그러면 사34:15에 ‘부엉이가 거기 깃들이고 알을 낳아 까서 그 그늘에 모으며 솔개들도 그 짝과 함께 거기 모이리라’에 대한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 무엇인지 그 짝이 성경에 말씀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사34:1-15’ 말씀에 대한 그 짝이 되는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적이 있다. 그것은 2010. 6. 10 제목 「사34:16의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硏究」이다.
3. 사이비교 신천지의 ‘짝풀이’는 참람되고 궤변된 거짓풀이
사이비교 신천지는 사34:16 말씀을 근거한다면서 성경 해석을 ‘짝풀이’해야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신천지 교주 이만희의 참람되고 궤변된 거짓풀이이다.
그러면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는 무엇인가?
안내: 부족한 종은 그동안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사34:16)’에 대하여 두세 차례 해석을 하였다. 이번 해석은 현재적 성경 깨달음의 정도에서 해석한 것으로서 이전보다 좀 더 정확해지고 좀 더 명확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얼마 지나서 보면 부족하고 미약한 해석일 것이 분명하다.
(본론)
1.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눅24:27)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이 곧 여호와의 책이며 자세히 읽어보라 하셨다.
2.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딤후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성경은 능히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는 것이 곧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다는 말씀이다,
3.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행2: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하셨다. 그러면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의 행2:16-21과 욜2:27-30에 기록한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다.
(행2:16-21)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욜2:27-30) 그런즉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있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되고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너희가 알 것이라 내 백성이 영영히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로다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그리고 선지자 요엘로 말씀한 행2:16-21과 욜2:27-30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의 요14:16, 요14:26, 요15:26에 보혜사의 임하심과 눅4:18에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그렇기에 행2:4의 짝이 되는 말씀은 행2:16-21과 욜2:27-30이다. 그리고 행2:16-21과 욜2:27-30의 짝이 되는 말씀은 요14:16, 요14:26, 요15:26과 눅4:18이다. 이것은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에 대하여 하나 예시를 한 것이다. 이렇게 성경은 그 짝이 없는 말씀이 없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경의 단어나 문단이나 성구를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해본 결과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는 표현을 하는 것이다.
4.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롬16:25-27)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의 글이 곧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다는 말씀이다.
5.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딤후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한 것으로서 그(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다는 말씀이다.
(결론)
문1: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는 무엇인가?
답: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눅24:27)이다.
문2: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는 무엇인가?
답: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한다(딤후3:15).
문3: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는 무엇인가?
답: 행2:4의 짝이 되는 말씀은 행2:16-21과 욜2:27-30이다. 그리고 행2:16-21과 욜2:27-30의 짝이 되는 말씀은 요14:16, 요14:26, 요15:26과 눅4:18이다.
문4: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는 무엇인가?
답: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 곧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다(롬16:25-27).
문5: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는 무엇인가?
답: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딤후3:16-17).
- 2020. 11. 07∥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