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15:03
■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롬8:6)
본문: (롬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서론)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하셨다.
그러면 ‘영의 생각’은 무엇인가?
그리고 ‘생명과 평안’은 무엇인가?
부족한 종이 몇 년 전에 ‘영의 생각’에 대하여 두세 번 정리한 적이 있었다. 이 때에 정리를 한다고 했지만 정확성이 부족했다는 기억이 남아 있다. 그리하여 이번에 ‘영의 생각’이 무엇인지 또 다시 성경을 근거하여 정리해본다.
(본론)
1장 영의 생각
1.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것이 곧 영의 생각이다.
그러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2.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
(요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그 이름을 믿는 자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 이것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그 이름을 믿는 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은 믿음이 아닌가?” 라고 반문을 할 수 있겠다. 물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도 믿음이며,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도 믿음이다. 그리하여 믿음에는 이렇게 두 요소가 있는 것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에서도 두 요소를 말씀하셨으니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고 하셨다. 그렇기에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엡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장 생명과 평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주신 영생’은 무엇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주신 영생
1)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이 영의 생각은 평안이다.
2)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이 영의 생각은 평안이다.
3)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이 영의 생각은 평안이다.
2.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제사장 직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영의 생각은 생명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선지자 직분)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영의 생각은 생명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왕 직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영의 생각은 생명이다.
(결론)
문1: ‘영의 생각’은 무엇인가?
답: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것이 곧 영의 생각이다.
문2: ‘생명과 평안’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곧 생명과 평안이다.
- 2020. 10. 02∥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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