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14:59
■ 교회
(서론)
교회의 역사는 언제부터인가?
성경에서 말씀하는 교회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① 에덴 동산
에덴 동산은 신약 교회의 근원이다.
② 단(제단)
단(제단)은 신약 교회의 예표이다.
③ 광야 교회
광야 교회는 신약 교회의 예표이다.
④ 성소(성전)
성소(성전)은 신약 교회의 예표이다.
⑤ 교회
교회는 에덴 동산과 단(제단)과 광야 교회와 성소(성전)의 실상이다.
안내하는 것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에덴 동산’과 ‘단(제단)’과 ‘광야 교회’와 ‘성소(성전)’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다음의 본론에서 ‘교회’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그런 다음에는 이 5건의 자료를 모아서 이에 대한 제목을 「교회의 역사」로 할 것이다.
(본론)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하셨다. 이것이 교회이다. 교회는 에덴 동산과 단(제단)과 광야 교회와 성소(성전)의 실상이다.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도리는 다음과 같이 6단락이다.
① 주는 그리스도시오
②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③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④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⑥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다음에서 위의 6가지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제시하고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다.
1. 주는 그리스도시오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이 주는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주는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에 대하여 약2:14-26에서는 ‘믿음의 행함’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약2:14-26)은 율법의 행위(롬3:20)와는 다르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율법의 행위’는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킨 행위이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는 다르다. 그런데도 믿는 우리가 믿음의 행함을 말하면 잘못알고 율법주의라고 정죄한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행2:4) 것이다.
그런데도 이단 즉 방언하는 방언파, 병고치고 신유파, 예언하는 지시파는 저들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라고 거짓말로 꾄다. 이것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살후2:9-10)이다.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 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막16:17-18)하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따르는 표적이다.
2.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하셨다. 이것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2)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1)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엡1:3-5)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이것이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은 무엇인가?
2)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씀이다.
4.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이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5.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1) 이 반석 위에
(고전10: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하셨다. 그러므로 반석은 곧 그리스도’이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이 반석(고전10:4)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내 교회를 세우리니
(고전1: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교회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다.
그러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은 무엇인가?
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진 자이다.
②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다.
6.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문답)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하셨다. 이것이 교회이다. 교회는 에덴 동산과 단(제단)과 광야 교회와 성소(성전)의 실상이다.
문1: ‘주는 그리스도시오’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❷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이것이 주는 그리스도이시다.
문2: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는 무엇인가?
답: ❶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다(빌2:5-8). ❷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요일4:9-10). 이것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문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는 무엇인가?
답: ❶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엡1:3-5)하셨다. ❷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롬8:14)이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하신 것이다.
문4: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이시다.
문5: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는 무엇인가?
답: ❶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고전10:4)이시다. ❷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고전1:2)이다.
문6: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셨다. 이것이 음부의 권세를 이기는 것이다.
- 2020. 10. 22∥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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