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ː 그리스도

2020.07.12 17:48

김반석 조회 수:

예수 ː 그리스도

  선지자선교회

(서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았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는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그것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1:14) 임마누엘 곧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1:23)이시다.

 

그리하여 말씀(1:1-3, 1:14)’은 예수님의 신성(神性)이 되는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그리고 육신(1:14)’은 예수님의 인성(人性)을 말씀한다.

 

그러면 예수님의 신성이 되시는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하셨다.

 

그러면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의 근본은 상고에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는 무엇인가?

 

1.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가이스라엘을 다스릴 자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는 예수를 말씀한다.

 

2. 그의 근본은 상고에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것이 그의 근본은 상고에이다. 그는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17:5)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창세 전의 태초에 계셨다. 이것이 그의 근본은 상고에이다. 그는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3.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

 

(1:2-3)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다. 이것이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이다. 그는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다음은 구약에서 미가 선지자가 예언한 것이 신약에서 이루어짐에 대한 말씀이다.

 

(2:1-1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2장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이 말씀에는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과 예수에 대한 말씀이 함께 있다.

 

1. 그리스도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신성이 되시는 그리스도이시다.

 

2. 예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이것이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이시다.

 

3장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하셨다. 이 말씀에는 예수에 대한 말씀과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 함께 있다.

 

1. 예수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하셨다. 이것이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이시다.

 

2. 그리스도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하셨다. 이것이 예수님의 신성이 되시는 그리스도이시다.

 

(결론)

 

1: ‘예수는 무엇인가?

 

: 예수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1:14) 임마누엘 곧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1:23)이시다. 예수는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5:2)이시다. 즉 내(하나님)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2:1-11)이시다. 예수는 말씀(1:1-3)이신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2:5-8)이다. 아들 곧 예수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다(1:14-17).

 

2: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 그리스도는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예수님의 신성이 되시는 말씀(1:1)이시다. 그리스도는 상고에 태초에(5:2)이다.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2:5-8)이시다. 만물이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1:14-17)되었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 07. 12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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