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이 무엇인가 ː 악이 무엇인가

  선지자선교회

(고후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서론)

 

본문에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하셨다.

 

그러면 이 무엇인가?

그리고 이 무엇인가?

 

부족한 종과 부산서부교회 교인들과 우리 진영 목회자들과 교인들은 선과 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백영희 목사님께 배웠다.

 

선은 하나님 중심

악은 자기 중심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어릴 때부터 하나님 중심이냐? 자기 중심이냐?’하는 것이 신앙생활의 중심축 중에 하나였다. 중심축 중에 하나였다는 것은 백영희 목사님께 배운 교리교훈 중에는 새 사람으로 사느냐?’ ‘옛 사람으로 사느냐?’ 등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래서 선과 악에 대하여 선은 하나님 중심’ ‘악은 자기 중심이라는 교리교훈은 실제 신앙생활을 하는데 크고 많은 효력이 있었다.

 

백영희 목사님께서 선과 악에 대하여 선은 하나님 중심’ ‘악은 자기 중심이라고 도리를 정의하신 것은 선과 악에 대한 총론적 개요를 말한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함은 성경에는 하나님 중심’ ‘사람 중심이라는 성문(成文)된 단어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선과 악은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부족한 종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대표적 성구를 찾아서 제시하려고 한다. 그리하면 이것은 선과 악에 대한 성경적 각론이 되기 때문이다.

 

참고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서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해석은 성경이 하고, 사람은 설명할 뿐이다.

 

다음은 이 글의 큰 목차이다.

 

- 1장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과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

 

- 2장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 3장 아벨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과 가인의 땅의 소산

 

(본론)

 

1장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과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하셨다.

 

그러므로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은 ()’이며,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은 ()’이다.

 

1.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 ()’이다. 그러면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 무엇인가?

 

1)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으로써 곧 선()이다.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이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으로써 곧 ()’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무엇이기에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가?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에게 죄 사함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1:7)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우리의 믿음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리하여 믿음을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2.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이 ()’이다. 그러면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이 무엇인가?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연약한 자와 죄인 된 자와 원수 된 자가 곧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으로써 곧 ()’이다.

 

그러면 연약한 자, 죄인 된 자, 원수 된 자가 무엇인가?

 

1) 연약한 자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한 자였다.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연약한 자는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이 된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먹음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이다(3:6-7).

 

2) 죄인 된 자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된 자였다.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죄인 된 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보암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 아는 것이다(3:6-7).

 

3) 원수 된 자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무화과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3:6-7).

 

 

2장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하셨다. 그러므로 생명나무는 선()이며,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악()이다.

 

1. 생명나무

 

생명나무가 ()’이다. 그러면 생명나무는 무엇인가?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곧 생명나무로써 ()’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무엇이며,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가 되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에게 죄 사함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으로써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1:7)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렇기에 믿음은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으로써 곧 ()’이다.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으로써 곧 ()’이다.

 

2.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이다. 그러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곧 선악과는 무엇인가?

 

(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하셨다. 그러므로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 곧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써 ()’이다.

 

그러면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는 무엇이며, 그 실과를 따먹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은 무엇인가?

 

1)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 곧 바벨론의 상품

 

(18:10-14) 그 고난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일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땅의 상고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기명이요 값진 나무와 진유와 철과 옥석으로 만든 각종 기명이요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과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바벨론아 네 영혼의 탐하던 과실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기명이요 값진 나무와 진유와 철과 옥석으로 만든 각종 기명이요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과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바벨론아 네 영혼의 탐하던 과실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하셨다. 그러므로 바벨론의 상품 곧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곧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이다.

 

그러면 바벨론의 상품 곧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17:26-30)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더니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였으며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 오듯 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 *인자의 나타나는 날에도 이러하리라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더니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였으며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 오듯 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하셨다. 이것이 바벨론의 상품 곧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로써 ()’이며, 이것이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써 ()’이다.

 

바벨론의 상품과 대비되는 하나님의 성막을 짓는 예물

 

(25: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즐거운 마음으로 예물을 드려서 하나님께서 거하실 성소를 짓는 것이 바벨론의 상품 곧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과 대비되는 것이다.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 되는 것이 생명나무로써 ()’이며, 이 땅에 세상 곧 바벨론의 상품에 유혹을 받아 육신으로 사는 것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써 ()’이다.

 

2)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함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 곧 ()’이다.

 

그러면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 무엇인가?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한 자였다.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연약한 자는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이 된 죄이다. 이것은 곧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먹음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이다(3:6-7).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된 자였다.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죄인 된 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이다. 이것은 곧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보암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 아는 것이다(3:6-7).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함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죄이다. 이것은 곧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무화과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3:6-7).

 

 

3장 아벨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과 가인의 땅의 소산

 

(4:3-5)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벨이 하나님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린 것은 선()이며, 가인이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하나님께 드린 것은 악()이다.

 

1. 아벨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

 

아벨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이 ()’이다. 그러면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은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양의 첫 새끼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써 ()’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1:7)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시는 것이다. 그렇기에 믿음은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으로써 곧 ()’이다.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이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으로써 곧 ()’이다.

 

2. 가인의 땅의 소산

 

땅의 소산이 ()’이다. 그러면 땅의 소산이 무엇인가?

 

1) 땅에 거하는 자들

 

(17:2) 땅의 임금들도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하셨다. 그러므로 큰 음녀의 음행의 포도주에 취한 땅에 거하는 자들이 곧 땅의 소산으로써 ()’이다.

 

그러면 땅에 거하는 자들이 무엇인가?

 

2) 연약한 자, 죄인 된 자, 원수 된 자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연약한 자, 죄인 된 자, 원수 된 자가 곧 땅에 거하는 자로써 곧 ()’이다.

 

그러면 연약한 자와 죄인 된 자와 원수 된 자가 무엇인가?

 

연약한 자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한 자였다.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연약한 자는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이 된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먹음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이다(3:6-7).

 

죄인 된 자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된 자였다.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죄인 된 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보암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 아는 것이다(3:6-7).

 

원수 된 자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무화과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3:6-7).

 

(결론)

 

(5:13-14)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1. 젖을 먹는 어린아이의 신앙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하셨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이 율법의 계명을 지키면 의()이며,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악()이라고 하는 것이 젖을 먹는 어린아이의 신앙이라는 말씀이다.

 

2. 단단한 식물을 먹는 장성한 자의 신앙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하셨다.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은 선()이며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은 악()이며, ‘생명나무는 선()이며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악()이며, ‘아벨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은 선()이며, ‘가인의 땅의 소산은 악이라고 하는 것이 단단한 식물을 먹는 장성한 자의 신앙을 말씀한다.

 

(문답)

 

1: ‘이 무엇인가?

 

: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 선()이다. 생명나무가 선()이다. 아벨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이 선()이다.

 

2: ‘이 무엇인가?

 

: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이 ()’이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악()이다. 가인의 땅의 소산이 악()이다.

 

 

2020. 07. 291차 원고

김반석 목사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http://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24-1806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766 예배 김반석 2020.08.22
765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성령은 어떤 자에게 임하시는가? 김반석 2020.08.20
764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ː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 ː 우리가 이웃을 사랑 김반석 2020.08.14
763 피(대속)와 죄 사함(구속) 김반석 2020.08.14
762 대속(피)과 구속(죄 사함) 김반석 2020.08.13
761 기독교의 사랑 김반석 2020.08.10
760 하나님의 의 ː 예수 믿는 자의 의(우리의 의) 김반석 2020.08.08
» 선이 무엇인가 ː 악이 무엇인가 김반석 2020.07.29
758 사람의 인성구조 ː 사람의 인성요소 ː 사람의 범죄요소 김반석 2020.07.26
757 예정을 왜 하셨나? 무엇에 대한 예정인가? 김반석 2020.07.23
756 그리스도 예수 ː 예수 그리스도 김반석 2020.07.13
755 예수 ː 그리스도 김반석 2020.07.12
754 ‘의롭다 함’은 무엇인가? ‘의롭다 함’을 어떻게 얻는가? 김반석 2020.07.07
753 우리는 구원을 받았다 · 우리는 구원을 이룬다 김반석 2020.07.05
752 ‘칼빈주의 5대 강령과 알미니안주의 5대 강령’에 대한 비교 논설 김반석 2020.07.04
751 사람의 인성과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아폴리나리우스 자료첨부) 김반석 2020.07.02
750 사람의 인성과 예수님의 인성(아폴리나리우스 자료첨부) 김반석 2020.07.02
749 율법의 행위와 믿음의 행함 김반석 2020.07.01
748 신자와 불신자 비교 김반석 2020.06.30
747 '칼빈주의 5대 강령과 알미니안주의 5대 강령'의 비교표와 설명 김반석 2020.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