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4 18:43
■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ː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 ː 우리가 이웃을 사랑
(서론)
하나님의 말씀 성경에는 ‘사랑’에 대하여 3가지를 말씀하셨다.
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
➁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
③ ‘우리가 이웃을 사랑’
그러면 이 3가지 사랑은 무엇을 이루는가?
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은 우리에게 죄 사함(엡1:7)을 주신 것이다. 즉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➁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함’은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험을 얻은(갈2:16) 것이다. 즉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즉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③ ‘우리가 이웃을 사랑함’은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험을 얻은(갈2:16) 것이다. 즉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그러면 이 3가지 사랑은 무엇인가? 다음의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을 한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
1.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2.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2장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2.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3장 우리가 이웃을 사랑
1.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2.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본론)
1장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
1.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신7:8)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또는 너희 열조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려 하심을 인하여 자기의 권능의 손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나니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자기의 권능의 손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나니’ 하셨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사랑하셔서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다고 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이다.
2.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면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심’은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무엇인가?
2)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육신의 연약한 죄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죄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죄에 대하여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며, 이것이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심’이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이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피 곧 대속’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대신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 즉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죄 사함 곧 구속’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이다. 즉 ❷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목의 구속이다.
2장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하셨다.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다.
2.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마22:37-38)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다. 이것은 믿는 우리에게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하셨다. 즉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며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이기에 또한 내신 이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엡1:7)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렇기에 믿음은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➁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엡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3장 우리가 이웃을 사랑
1.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레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하셨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셨다.
2.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마22:39-40)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다. 이것은 믿는 우리에게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다.
그러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하셨다. 즉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며 또한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자 곧 이웃을 사랑하는 자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이기에 또한 그에게 난 자 곧 이웃을 사랑하는 자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엡1:7)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렇기에 믿음은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➁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엡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에게 난 자 곧 이웃을 사랑하는 자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문답)
문1: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문2: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은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엡1:7, 엡1:13)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문3: ‘우리가 이웃을 사랑’은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엡1:7, 엡1:13)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비교표)
다음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 ‘우리가 이웃을 사랑’에 대한 비교표이다.
|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 |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 | 우리가 이웃을 사랑 |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14:26, 15:26)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 |
다음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 ‘우리가 이웃을 사랑’에 대하여 각각 3개항으로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 |||
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육신의 연약한 자를 죄 사함(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자로 구속)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심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심 |
➁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를 죄 사함(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심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심 |
③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죄 사함(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구속)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심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심 |
2020. 08. 14∥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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