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18 23:38
■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
본문: (요3:3-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서론)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거듭난 사람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는 말씀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있다는 말씀이다.
부족한 종이 그동안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 대하여 몇 차례 해석을 하였다. 그럴 때마다 ‘성령’에 대한 해석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는데, ‘물’에 대한 해석은 아주 어려웠다. 그랬는데 이번에 ‘물’에 대한 해석이 이전보다 영감을 주셔서 명확하게 깨달아졌다.
교계에서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서 ‘물’에 대하여 한 측은 ‘세례’라 말하고 또 한 측은 ‘진리’라고 말한다. 그러나 단순히 ‘세례’라고 말하는 것은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그리고 ‘진리’라고 말하는 것도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그러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서 ‘물’은 무엇인가?
그리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서 ‘성령’은 무엇인가?
(본론)
1장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서 ‘물’
1. 물은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에 대한 표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하셨다. 그러므로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에 대한 표이다.
그러면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는 무엇인가?
2.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의 실상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은 자가 곧 물로 거듭난 사람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1) 중생의 씻음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이 ‘중생의 씻음’은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의 두 요소 중에 하나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이렇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의 두 요소 중에 또 하나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되며,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 중에 또 하나’가 되는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2장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서 ‘성령’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중생의 씻음(딛3:5)이다.
이 ‘중생의 씻음(딛3:5)’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두 요소 중에 하나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두 요소 중에 또 하나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되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 중에 또 하나가 되는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결론)
문1: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서 ‘물’은 무엇인가?
답: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에 대한 표(벧전3:21)이다. 그리고 ‘우리를 구원하는 세례의 실상’은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은 자가 곧 물로 거듭난 사람이다.
문2: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에서 ‘성령’은 무엇인가?
답: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가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가 곧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04.18∥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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