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1 13:17
■ 구원은 무엇인가·구원을 어떻게 받는가
본문: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1. 구원은 무엇인가?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좆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우리의 구원이다.
그러면 ❶‘중생의 씻음’은 무엇이며, ❷‘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2. 구원을 어떻게 받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은 무엇이며, ❷‘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은 무엇인가?
(본론)
1장 구원은 무엇인가?
1. 중생의 씻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죄 사함을 받은 중생의 씻음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곧 ❶예수님의 대형벌의 대속으로 우리에게 사죄의 구속 ❷예수님의 대복종의 대속으로 우리에게 칭의의 구속 ❸예수님의 대화평의 대속으로 우리에게 화목의 구속을 받은 것이다.
2) 중생의 씻음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은 곧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육)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영)이 되었다(창2:7). 그러므로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의 인성요소는 영과 육으로서 영육의 사람이다.
그런데 아담이 범죄 함으로 흙(육)으로 돌아갔다(창3:19). 즉 사람이 범죄 함으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므로 육체(육신, 육)가 되었다(창6:3).
그리하여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과 같은 영육의 사람이 되었으니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증거는 무엇인가? 그것은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롬8:16)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는다. 이렇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➀ 의(義)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의(갈2:16)이다.
② 영생과 생명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영생과 생명(요일5:11)이다.
③ 평강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평강(요20:21-23)이다
④ 그리스도의 형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그리스도의 형상(갈4:19)을 이루는 것이다. 즉 교리용어로 성화이다.
⑤ 상(賞)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천국에서 세세토록 영원함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천국에서 받는 상(히11:6)이다.
⑥ 의의 면류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천국에서 받는 의의 면류관(딤후4:7-8)이다.
⑦ 생명의 면류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천국에서 받는 생명의 면류관(약1:12)이다.
⑧ 영광의 면류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천국에서 받는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다.
2장 구원을 어떻게 받는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곧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요일4:9).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다(롬3:22).
그렇기에 믿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 받았다. 이것을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은 교리용어로 ‘기본구원’이라 표현하였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이며, 그렇기에 이것을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은 교리용어로 ‘건설구원’이라 표현하셨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는 믿음에 힘써야(벧후1:5, 갈4:19) 한다. 그래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결론)
문1: 구원은 무엇인가?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좆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중생의 씻음’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서 곧 육체(육신, 육)의 사람이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영육의 사람이 된 것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곧 의, 영생과 생명, 평강, 그리스도의 형상(성화), 상(賞),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 영광의 면류관이다.
2. 구원을 어떻게 받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은 하나님의 은혜로 믿는 모든 자가 차별이 없이(롬3:22) 거저(엡1:6) 받은 것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시는 것이다. 그래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있어 제일 중요하고 제일 힘쓸 것은 믿음이다.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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