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01 01:08
(질문6-6) ■ 크고 높은 성곽(계21:12전반절, 14)
본문: (계21:12 전반절, 14)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 *그 성에 성곽은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서론)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그 성에 성곽은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하셨다. 즉 새 하늘과 새 땅(계21:1)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계21:2) 곧 하나님의 장막(계21:3)의 열두 기초석 위에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크고 높은 성곽의 열두 기초석 위에 ‘어린 양의 십이 사도’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크고 높은 성곽의 열두 기초석 위에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본론)
1. 크고 높은 성곽의 열두 기초석 위에 있는 ‘어린 양의 십이 사도’
(마10:1-4)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가나안인 시몬과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신 것이 곧 열두 기초석 위에 있는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신 것이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을 주신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모든 병을 고치는 권능을 주신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모든 약한 병을 고치는 권능을 주신 것이다.
- 참고: (행1:24-26) 저희가 기도하여 가로되 뭇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의 택하신 바 되어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를 버리옵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제비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저가 열한 사도의 수에 가입하니라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를 버리옵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제비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저가 열한 사도의 수에 가입하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는 사도의 직무를 버리고 제 곳으로 갔으므로 대신하여 맛디아가 열한 사도의 수에 가입하였다.
2. 크고 높은 성곽의 열두 기초석 위에 있는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하셨다. 즉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하였고,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이르되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하셨다. 이것이 열두 기초석 위에 있는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다. 혹 이의를 제기하기를 베드로 한 사도의 한 이름이라고 할는지 모르겠으나 성경적 도리로는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에 해당되는 말씀이다.
그러면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는 무엇인가?
그리고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무엇인가?
1)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베드로가 즉 열두 사도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고 믿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할 때에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이르시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하셨다.
그러면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무엇인가?
①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엡1:13)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그 위에 주의 교회를 세우신다는 말씀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 보혜사 성령 1.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
②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엡1:13)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다음은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결론)
문1: ‘크고 높은 성곽’에는 무엇이 있는가?
답: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다.
문2: 열두 기초석 위에 있는‘어린 양의 십이 사도’는 무엇인가?
답: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①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②모든 병과 ③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셨다(마10:1-4). 이것이 열두 기초석 위에 있는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이다.
- ‘예수님께서 십이 사도에게 주신 세 가지 권능’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①제사장 직분과 ②선지자 직분과 ③왕 직분을 세우시고) ①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보게 함을 전파하며 ③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권능이다.
문3: 열두 기초석 위에 있는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은 무엇인가?
답: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3-18)”하셨다. 이것이 열두 기초석 위에 있는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다.
-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기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 2019. 5. 3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