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26 20:51
■ 인자(人子)에 대하여
(서론)
성경에는 인자(人子)에 대한 말씀이 여러 곳에 있다. 그러면 ‘인자’는 무엇인가? 부족한 종이 그동안 인자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몇 차례 해석한 적이 있다. 즉 인자에 대하여 성경에서 해석해 주는 성구를 찾아서 설명을 하였다.
그러면 ‘인자’에 대한 해석은 먼저 인자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확히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본론)
1. 말씀이 육신이 되신 인자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인자이시다. 즉 신인양성일위(神人一兩性位)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인자이시다. 이 인자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의 주님이시다. 그러므로 인자가 아닌 사이비 교주들이 ‘자칭 재림주’라 하는 것은 참람된 거짓말이다.
2.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인자
(마9:6) 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하셨다. 그러므로 인자는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이 인자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의 주님이시다.
3. 안식일의 주인이신 인자
(마12:8)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하셨다. 그러면 ‘안식일의 주인’은 무엇인가?
1) 안식일의 안식
(창2:2)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이 안식일의 안식이다.
2) 안식 후 첫날 곧 주일의 평강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하셨다. 이 말씀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서 곧 평강 곧 안식이다. 그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시다.
-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하셨다.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으 받은 것을 말씀한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으로서 평강 곧 안식이다. 그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시다.
4.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인자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하셨다.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하였다.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교회를 세우시는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 인자이시다. 그러면 인자되신 예수 그리스도 곧 반석 위에 교회를 세우는 것은 무엇인가?
1) 반석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이것이 반석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교회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반석 곧 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위에 세우는 교회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반석 곧 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위에 세운 교회가 되는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음을 말씀한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➁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5.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인자
(마17:9) 저희가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명하여 가라사대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하셨다. 그러므로 구름을 타고 재림하시는 인자는 죽은 자 가운데서 사흘 만에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므로 인자가 아닌 사이비 교주들이 ‘자칭 재림주’라 하는 것은 참람된 거짓말이다
6.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신 인자
(마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인자가 온 것은,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인자는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7.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이신 인자
(요6:27) 썩은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하셨다.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은 인자가 우리에게 주시는데 이것이 아버지 하나님이 인치신 자 곧 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요6:38-40)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이 아버지 하나님이 인치신 자 곧 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아들을 보고 믿는 자’는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아들을 보고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아들을 보고 믿는 자로서 영생을 얻은 것이 되는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음을 말씀한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 뜻대로 사는 자,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➁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이다.
(결론)
성경에는 ‘인자’가 무엇인지 말씀하는 성구가 많다. 본론에는 인자에 대해 말씀하는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그리고 찾은 성구에 대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서 최소한 설명을 첨부한 것이다. 성경에는 인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인자(요1:14),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인자(마9:6), 안식일의 주인이신 인자(마12:8),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인자(마16:13-18),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인자(마17:9),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신 인자(마20:28),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이신 인자(요6:27)이시다.
- 2019. 4. 26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