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22 22:03
■ 마7:7의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 연구
본문: (마7:7)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서론)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하셨다.
그러면 ‘구하라’는 무엇을 구하라는 것인가?
그리고 ‘찾으라’는 무엇을 찾으라는 것인가?
그리고 ‘문을 두드리라’는 무슨 문을 두드리라는 것인가?
부족한 종이 본문 성구에 대하여 두어 차례 해석한 적이 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성경을 해석하면서 이전에 해석한 자료는 거의 참고하지 않는다. 그런 것은 오늘은 오늘 시점에서 깨달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기 때문이다.
(본론)
1장 구하라
(마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하셨다.
그러면 그의 나라는 무엇이며, 그의 의는 무엇인가?
1. 그의 나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그의 나라를 구하는 것이다.
1)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2. 그의 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그의 의를 구하는 것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장 찾으라
(골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위엣 것 곧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는 거기를 찾는 것이 무엇인가?
(히10:12-14)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그 후에 자기 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하셨다.
그러면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는 무엇인가?
그러면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는 무엇인가?
1.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신 것이다.
2.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신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신 것이 되는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 믿음이다. 즉 죄 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요14:16-17, 요14:26, 요15:2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눅4:18).
3장 문을 두드리라
(요10:7-9)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예수님께서 이르시되 ‘나는 양의 문이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하셨다.
그러면 ‘내가 문이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는 무엇인가?
1. 내가 문이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양의 문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누구든지 양의 문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는 것이다.
3.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예수 믿는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 들어가며 꼴을 얻은 것이며, 그리고 예수 믿는 우리에게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이 나오며 꼴을 얻은 것이다.
1) 영생
하나님이 예수 믿는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들어가며 꼴을 얻는 것이다.
2) 생명
예수 믿는 우리에게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오며 꼴을 얻는 것이다.
(결론)
문1: ‘구하라’는 무엇을 구하라는 것인가?
답: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마6:33)’ 하셨다.
문2: ‘찾으라’는 무엇을 찾으라는 것인가?
답: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골3:1)’하셨다.
문3: ‘문을 두드리라’는 무슨 문을 두드리라는 것인가?
답: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요10:7-9)’하셨다.
- 2019. 4. 2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