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0 02:15
■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롬1:3-4)
본문: (롬1:3-4)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서론)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하셨다.
그러면 롬1:3-4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중심으로 하신 말씀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중심으로 하신 말씀인가?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중심한 말씀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중심한 말씀이다.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하는 이 말씀만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중심한 말씀같이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하신 전체 말씀을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중심한 말씀이다.
그러면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는 무엇인가?
그리고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마1:18-21)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하였다. 이것이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다’는 말씀이다.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하셨다. 이것이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다’는 말씀이다.
2.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롬8:9-11)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이 말씀은 곧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 속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이시다. 그리고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이 곧 성결의 영이시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성결의 영으로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3.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엡1:19-22)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하셨다. 이것이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신 것이다. 그러면 이렇게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신 그 능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므로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되는 이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신 것이다. 이것이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신 것이다.
4.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리하여 믿음의 증거는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고 ‘보혜사 성령’은 곧 우리 속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이시고, ‘주의 성령’은 곧 우리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이시다. 이렇게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이 성결의 영이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셨고,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신 것이다.
(결론)
문1: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는 무엇인가?
답: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이다. 즉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이다.
문2: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는 무엇인가?
답: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은 우리 속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이시다. 그리고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은 우리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이 곧 성결의 영이시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성결의 영으로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문3: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는 무엇인가?
답: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 이것이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신 것이다.
문4: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 2018. 9. 1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