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2 23:45
■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고전1:30) - 2차본
본문: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서론)
본문 고전1:30 말씀에 대한 해석은 며칠 전(2018. 9. 2)에 했었다. 그런데 오늘 이 성구를 대하고 새로운 깨달음이 있었다. 며칠 전(2018. 9. 2)에 정리한 자료를 찾아서 확인해보니 오늘 깨닫은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었다. 그 차이는 오늘 깨달음이 보다 정확하다는 것이다. 즉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얼마나 정확히 찾느냐는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는 무엇인가?
(본론)
1.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1)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이다. 즉 이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이다.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이다.
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이다. 즉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이다.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즉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시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너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이다.
2.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1)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이것이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이다.
2)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에게 구속함이 되신 것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이 되신 것이다.
(결론)
문1: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것 즉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것은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 것 즉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있는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이다.
문2: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는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셔서 우리를 십자가의 피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이다.
그리고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이다.
- 2018. 9. 1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