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6 00:48
■ 구약의 복음과 율법, 신약의 복음과 율법
본문: (갈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서론)
우리가 대체로 알기를 구약은 ‘율법’이며, 그래서 구약은 ‘율법시대’라고 여긴다. 갈3:24-25에는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라고 하셨다. ‘몽학선생’은 어린아이의 선생(롬2:19-20)이라는 말이다. 그래서 또한 우리가 대체로 알기를 구약은 율법시대이며, 율법은 어린아이의 선생이 되기 때문에 구약은 신약처럼 장성한 신앙이 아니고 어린아이 신앙이라고 여긴다.
- 구약이나 신약에서 ‘복음’
그러나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면, 신약에는 당연히 복음이 있지만 구약에서도 복음의 계명이 있다. 예를 들어 신6:4-9에 ‘이스라엘아 들으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말씀은 율법의 계명이 아니고 복음의 계명이다. 그리고 십계명에서 제 6계명∼제 10계명은 ‘율법’의 계명이지만. 제 1계명∼제 5계명은 ‘복음’의 계명이다. 그렇기에 구약 또한 신약과 마찬가지로 복음을 주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도록(갈2;16) 주셨다. 그렇기에 구약은 어린아이 신앙이고 신약은 장성한 신앙이라고 차별되게 여기면 안 된다.
- 구약이나 신약에서 ‘율법’
그리고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면, 구약에는 당연히 율법이 있지만 신약에서도 율법을 폐하지 않고 도리어 굳게 세운다(롬3:31) 고 하셨다. 이렇게 구약에서나 신약에서나 율법을 주신 것을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게 되지 못하고 율법으로 죄를 깨달도록(롬2:20)이 주셨다.
위의 도리에 대하여 본문 갈3:24-25 말씀에서 다음과 같은 주제로서 논증하려고 한다.
그러면 ‘율법’이 무엇인가?
그리고 ‘몽학선생’이 무엇인가?
그리고 ‘율법은 구약에만 있나? 신약에도 있나?’
그리고 ‘복음은 신약에만 있나? 구약에도 있나?’
(본문)
1. ‘율법’이 무엇인가?
1) 율법과 죄
(롬13: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율법이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율법’은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다.
‘죄’는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율법을 범하면 자신이 죄를 지은 것을 알고, 또한 다른 사람도 죄를 지은 것을 알 수 있다.
2) 범한 허물과 지은 죄
(겔18:24)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의에서 떠나서 범죄하고 악인의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 행한 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인하여 죽으리라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인하여 죽으리라’하셨다. 그러면 범한 허물은 무엇이며, 지은 죄는 무엇인가?
‘범한 허물’은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되는 율법 범한 것이 허물이다.
‘지은 죄’는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된 것이다.
2. ‘몽학선생’이 무엇인가?
(갈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하셨다.
1)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이것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라는 말씀이다.
2)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받은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산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여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몽학선생’은 어린아이의 선생(롬2:19-20)이라는 말이다. 율법이 몽학선생 곧 어린아이의 선생이라는 것은 율법으로는 사람이 의롭게 되지 못하고 율법으로는 죄를 지은 것을 알게 한다는 것이다.
3. 율법은 구약에만 있나? 신약에도 있나?
우리가 대체로 구약은 율법이고, 신약은 복음이라 여긴다. 그러나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면 구약에도 율법의 계명이 있고, 신약에도 율법을 폐하지 않고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운다(롬3:31)고 하셨다.
1) 구약에서 ‘율법의 계명’
십계명에서 제 6계명∼제 10계명과 그 외에 계명이 있을지라도(롬13:9) ‘율법’의 계명이다.
그러면 구약에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2) 신약에서‘ 율법의 계명’
(마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하셨다.
(롬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신에서 ‘율법’의 계명을 폐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하셨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4. 복음은 신약에만 있나? 구약에도 있나?
우리가 대체로 신약은 복음이고, 구약은 율법이라 여긴다. 그러나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면 신약에도 복음의 계명이 있고, 구약에도 신6:4-9, 십계명(출20:2-17) 등에는 복음의 계명이 있다.
1) 구약에서 ‘복음의 계명’
신6:4-9에 ‘이스라엘아 들으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말씀은 율법의 계명이 아니고 복음의 계명이다. 요일5:1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계명은 신약에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으라’는 복음의 말씀이다.
십계명에서 제 1계명∼제 5계명은 ‘복음’의 계명이다. 즉 십계명에서 제 1계명∼제 4계명는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이며, 제 5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이다.
구약에서 왜 복음의 계명을 주셨는가? 그것은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즉 신약의 도리로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되어 의롭다 함을 얻으라는 것이다.
2) 신약에서 ‘복음의 계명’
(롬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하셨다. 그러면 이 복음 곧 하나님의 아들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며, 이것이 복음이다.
신약에서 왜 복음의 계명을 주셨는가? 그것은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즉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되어 의롭다 함을 얻으라는 것이다.
(결론)
문1: ‘율법’이 무엇인가?
답: 율법은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롬13:9)’이다.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율법으로는 사람이 의롭게 되지 못하고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도록(롬3:20) 주셨다.
문2: ‘몽학선생’이 무엇인가?
답: 몽학선생은 ‘어린아이의 선생(롬2:19-20)’이라는 말이다. 즉 율법 곧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롬13:9)’을 범하면, 죄 곧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리하여 갈3:25에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가 되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가 되면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자가 되면 몽학선생 즉 어린아이의 선생 즉 율법 아래 있지 않다는 말씀이다.
문3: 율법은 구약에만 있나? 신약에도 있나?
답: 본론에서 증거한 대로, 구약에도 율법의 계명이 있고, 신약에도 율법을 폐하지 않고 도리어 굳게 세운다고 말씀하셨다.
이렇게 구약에서도 율법의 계명을 주시고, 신약에서 율법을 폐하지 아니한 것은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도록(롬3:20) 주신 것이다. 율법을 몽학선생 곧 어린아이의 선생으로 주신 것이다.
문4: 문3: 복음은 신약에만 있나? 구약에도 있나?
답: 구약에나 신약에나 복음을 주셨다. 구약에서 복음의 계명은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4-9)’ ‘십계명에서 제 1계명∼5계명’등이다. 그리고 신약에서 복음의 말씀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으라(요일5:1)’ 등이다.
이렇게 구약에서도 복음의 계명을 주시고, 신약에서도 복음의 계명을 주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갈2:16) 하려 하심이다.
(첨부)
● ‘율법’에 대한 성구
(마19:16-22)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그 청년이 가로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마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눅16:16-17)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의 없어짐이 쉬우리라
(요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행15:5)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롬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롬3:30-31)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는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롬4:13-14)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롬13:8-10)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갈3:11-12)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이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니라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라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갈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갈5: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빌3: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히7:19)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케 못할지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 ‘율법의 강령’에 대한 성구
(신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마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롬13:8-10)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갈5:14)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 2018. 9. 15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