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에서 발췌

  선지자선교회

- 다음은 어느 목회신학 책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4절 사도이후의 목회

 

- 어거스틴(Agustion, 354-430)

 

1. 어거스틴은 신학자와 설교자로 평생 매우 모범적 목회자였다.

 

2. 설교학의 아버지라고 한다.

1) 설교목적을 성경강해에 두었다.

2) 성경이 충분한 교과서라고 하였다.

3) 설교자는 청중의 반응보다 삶이 뒷받침 되는 설교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3. 목회신학자였고 집필가였다.

 

- 제롬(Jerome, 331-420)

 

1. 목회자도 주님께 속한 자이므로 주님만으로 만족하라고 하였다.

2. 목회자는 물질문제에서 깨끗하라고 하였다.

3.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깊이 연구하라고 하였다.

4. 세상 권력에 아부하지 말고 특권층에 기대지 말라고 하였다.

5. 여론에 휘둘리지 말 것과 언어도 신중하고 과묵하라고 교훈하였다.

 

- 이프랏(270-345)

 

1. 시리아 지역에서 목회사역을 감당하였다.

 

2. 목회자는 자기 양을 위해 선한 목자의 제자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1) 그리스도를 모델로 삼으라 하였다.

2) 목양에 전념하라고 하였다.

 

5중세교회의 목회

 

- 존 위클리프(John Wycliff, 1324-1384)

 

1. 성경적인 목회를 주장하였다.

2. 설교자의 권한을 성경강해로 제한하였다.

3. 목회자들의 목회적 돌봄에 충실해야한다고 하였다.

 

6절 종교개혁시대의 목회

 

1) 은혜의 수단의 정립

 

종교개혁 전에는 면죄부가 죄를 용서받는 공식적인 한 수단이라고 인정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개혁자의 의문은 교황이나 그 대리자들이 죄를 용서하고 안하고를 결정지을 수 있는가?”에 있었다. 우리의 죄와 용서는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은혜인 것이지 결코 교황이나 그 대리자들이 죄를 용서하고 안하고를 결정하는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선언하는 것이다.

 

2) 종교개혁자들은 로마 카톨릭식의 성직제도에 반대하였다. 종교개혁자들에게 있어서는 그리스도를 제외하고 성직자 그 어느 누구도 하나님과 개인 영혼 사이에 게재할 수 없음을 주장했고, 또 그들은 로마교회의 참회 교리에도 반대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인 신앙으로만 죄인이 의롭게 된다고 가르쳤다.

 

2절 목회의 방향

 

3. 하나님 중심 운동

 

개혁주의 교회의 중심은 인간이 아닌 하나님이다.(theocentric). 그래서 개혁주의는 실제적으로 하나님이 인간존재를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경건주의의 정신을 몹시 싫어한다. 그리고 모든 개혁주의자들은 교히 회원들이 방문할 때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데는 침묵을 지킨다.

 

3절 목회신학의 원천

 

1. 목회신학 자료의 원천

 

성경이 제일 근본이다.

성경이상 목회의 원리를 직접 교훈하여 기본원칙을 논한 서적이 없음은 물론이다.

 

2. 목회의 기본원칙

 

그 교훈의 기본원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복음을 전할 것

2) 성경을 강해하고, 권면하고 교훈하는 일에 주력할 것

3) 교역자 자신이 자기의 행위와 교훈을 삼가 할 것

4) 교역자 자신이 본을 보일 것 등이다.

 

하나님의 교회를 목회하는 목회자는 성령이 세워 사역하게 하였다.(20:28)

 

5. 목회신학

 

1) 설교학: (내용은 생략)

2) 예배학

3) 신조학

4) 선교학

5) 교회의 정치와 교회행정

 

4절 목회신학의 실천현장 원리

 

3. 교회의 표지

 

1) 하나님의 말씀을 신실하게 선포해야 한다.

2) 성례를 정당하게 거행해야 한다.

3) 권징을 신실하게 시행해야 한다.

 

3장 지도자와 인간관계

 

1. 인간관계를 저해하는 장애요소

 

1) 첫째로 이기주의이다.: (내용생략)

2) 둘째는 권위주의이다.

3) 셋째는 위선(僞善)과 야망이다.

4) 넷째는 경쟁과 편견(偏見)이다.

5) 다섯째는 명예와 형식(形式)이다.

 

3절 교회재정형성과 구조

 

1. 교회재정의 형성유형

 

1) 십일조헌금 (내용생략)

2) 주일헌금

3) 절기헌금

4) 작정헌금

5) 특별헌금

 

3절 성장과 질 문제

 

신앙의 기초를 종교개혁자들은“Sola” 오직이라는 단어에 생명을 걸었다.

 

1) 오직 말씀으로(Sola Scriptura)

2) 오직 믿음으로(Sola Fide)

3) 오직 은혜로(Sola Gratia)

4)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이것을 합쳐서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Sola Deo Gloria"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