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어리석은 자와 너희를 영접하는 자 (교회론)

 

(서론)

 

어리석은 자(12:16-21)’가 있다.

너희를 영접하는 자(10:40-42)’가 있다.

 

- 어리석은 자는 내 곡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하는 것이다. 또한 예배당을 헐고 더 크게 짓고 교인들을 거기 쌓아 두리라하는 것이다.

 

- 어리석은 자는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으로 사는 것이다.

 

-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이며,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이며,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지족(知足)하는 마음이 있는것이다.

 

(본론)

 

1-1. 어리석은 자

 

(12:16-21) 또 비유로 저희에게 일러 가라사대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심중에 생각하여 가로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꼬 하고 *또 가로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곡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1-2.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요일2:15-17)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2-1. 너희를 영접하는 자

 

(10:40-42)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2. 지족하는 마음

 

(딤전6:6-8)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결론)

 

지금은 예전과 달라서 사업이나 직장에서 물질의 수입이 크고 많다.

예전에는 지금 같지 않아서 물질의 수입이 작고 적었다.

 

지금 교인들 10명의 수입은 대략 예전 교인들 100명의 수입이 될 듯 싶다.

 

예전에 교인 100명 교회는 목회자를 양육해서 개척교회 하나()를 세웠다.

물론 몇십 명 교회도 목회자를 양육해서 개척교회 하나()를 세웠다.

 

지금에 교인 10명 교회는 목회자를 양육해서 개척교회 하나()를 세울 수 있겠다.

지금에 교인 100명 교회는 목회자를 양육해서 개척교회 열()을 세울 수 있겠다.

지금에 교인 1,000명 교회는 목회자를 양육해서 개척교회 백()을 세울 수 있겠다.

 

예전에 한국교회는 너희를 영접하는 자(10:40-42)’지족하는 마음(딤전6:6-8)’이 많았다.

 

지금에 한국교회는 어리석은 자(12:16-21)’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5-17)’이 많다.

 

(안내)

 

이 글은 본래 반석묵상에 게재할 용도로 시작하였다가 교리문답용도로 변경하였다. 그런 것은 이 글은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계의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는 교회 자체만 조명하고 있다. 이 글은 교회가 할 일을 조명하는 것이다.

 

- 2024. 10. 19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0.22-1786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787 목회자와 교인의 껍질과 알맹이 (교회론) 김반석 2024.10.22
1786 일용할 양식과 세상 복 (교회론) 김반석 2024.10.22
1785 한 때 두 때 반 때를 지나서 (재림론) 김반석 2024.10.21
» 어리석은 자와 너희를 영접하는 자 (교회론) 김반석 2024.10.19
1783 예수교는 예수를 믿어 영생의 구원을 얻는 것 (구원론) 김반석 2024.10.19
1782 구원론 메모 김반석 2024.10.18
1781 율법은 하지 말라는 계명 ː 복음은 하라는 계명 (계명론) 김반석 2024.10.17
1780 의와 성화 (구원론) 김반석 2024.10.16
1779 속죄제와 화목제 (구원론) 김반석 2024.10.14
1778 사람과 육체 그리고 짐승 (인간론) 김반석 2024.10.13
1777 신앙이 어린 것 ː 신앙이 없는 것 (교회론) 김반석 2024.10.07
1776 진리 연구가와 복음 증거자 (교회론) 김반석 2024.10.06
1775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 (하나님론) 김반석 2024.10.06
1774 신앙이 있는 교회 ː 신앙이 없는 교회 (교회론) 김반석 2024.10.05
1773 신앙 없는 교회의 특징 (교회론) 김반석 2024.10.04
1772 예수 믿는 우리가 하는 것과 있는 것 (교회론) 김반석 2024.10.03
1771 목회자의 직책 (교회론) 김반석 2024.10.02
1770 보혜사의 구원역사 ː 주의 성령의 구원역사 (성령론) 김반석 2024.10.02
1769 율법과 복음 (구원론) 김반석 2024.10.01
1768 예수 믿은 증거 ː 예수 믿은 증거가 아닌 것 (교회론) 김반석 2024.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