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8 21:08
■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
(서론)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이다.
진리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이다.
구원의 복음은 예수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것이다.
‘진리의 말쑴’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니 곧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이다.
‘구원의 복음’은 예수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것이니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안내: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에 대한 진리와 증거」의 내용을 활용한 것이다.
(본론)
1장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리하여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은 진리의 말씀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이다.
1.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죄 사함’은 진리의 말씀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이다.
1) 피 곧 대속
①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①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③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의롭다 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러므로 ‘의롭다 하심’은 진리의 말씀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장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구원의 복음으로서 예수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것이다.
1. 중생의 씻음
하나님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영육(창2:7)의 사람이 범죄하여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되었는데(창6:3),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믿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혼에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심으로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되었다. 즉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과 같은 새 사람(골3:10)으로 중생이 되었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요소 중에 하나가 되는 ‘중생의 씻음’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아 중생의 씻음을 받은 사람이 그 구속을 힘입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으므로 살 때에 즉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살 때에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요소 중에 또 하나가 되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문답)
문1: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은 무엇인가?
답: ❶‘죄 사함’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것으로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진리의 말씀이다.
❷‘의롭다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은 것으로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진리의 말씀이다.
문2: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답: ❶‘중생의 씻음’은 사람이 범죄하여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깨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혼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므로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으로서, 이것은 예수 믿는 자기 안에 있는 구원의 복음이다.
❷‘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으로서, 이것은 예수 믿는 자기 안에 있는 구원의 복음이다.
(결론)
1. 죄 사함과 중생의 씻음
❶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진리의 말씀이며, ‘중생의 씻음’은 예수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구원의 복음이다. ❷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우리의 영(靈)에 대한 것이다. ❸그래서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신다(롬8:16).
참고: ‘죄 사함과 중생의 씻음’은 사람의 자기(고전3:11-15)에 대한 것이다.
2. 의롭다 하심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❶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진리의 말씀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구원의 복음이다. ❷그리하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우리의 육 곧 혼(마음)과 몸에 대한 것이다. ❸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신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참고: ‘의롭다 하심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사람의 공력(고전3:11-15)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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