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2 23:00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서론)
우리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다.
우리 신자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다.
그렇다면 예배드리고, 기도하고, 연보하고, 전도하는 등이 예수를 믿는 것인가?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위한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의 본질은 아니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무엇인가?
이 글은 이 글의 제목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무엇인지를 논설하는 것이 핵심이다.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❶우리 신자는 이 사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고 ❷우리 신자는 이 사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즉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은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믿는 자이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이것은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시고(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결론)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우리 신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義)로서 차별이 없다(롬3:22).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 신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살 때에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또한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의 의(義)로서 차이가 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상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는다(고전3:11-15).
한 번 더 강조하지만, 예수를 믿는 것은 곧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렇기에 예배드리고, 기도하고, 연보하고, 전도하는 등은 예수를 믿기 위한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의 본질은 아니다.
(첨부)
●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무엇이기에 영생과 생명이 되는가?
1. 영생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생명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써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신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영생과 생명의 구원을 얻기 위함이다.
- 2022. 08. 12∥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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