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0 22:03
■ 하나님의 성품 12가지(김반석 정리본)
(서론)
교계의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는 ‘하나님의 속성’을 12속성 안팎에서 말하고 있다. 그래서 어떤 조직신학에서는 8가지를 말하는 경우가 있고, 또 어떤 조직신학에서는 13가지를 말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부족한 종이 성경에서 깨닫는 하나님의 성품에 대하여 1차 정리해보았다. 그것은 개혁주의 조직신학과 같이 12가지이다. 즉 하나님만이 가지신 비공유적 성품 4가지와 하나님과 우리 사람이 함께 가지는 공유적 성품 8가지이다. 그런데 비공유적 성품에서는 내용이 같은데 비공유적 성품에서는 내용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면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의 하나님의 12속성’은 무엇인가?
그리고 ‘부족한 종 김반석이 성경을 근거하여 깨닫은 하나님의 12 성품’은 무엇인가?
안내: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는 하나님이 가지신 ‘성품’에 대하여 ‘속성’이라 표현하였다. 그러나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신의 성품 즉 하나님의 성품’이라 말씀하셨다. 그래서 부족한 종은 ‘속성’이라 하지 않고 ‘성품’으로 하였다.
(벧후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본론)
1장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의 하나님의 12속성
1. 공유적 속성
다음의 4가지는 하나님만이 가지신 비공유적 속성이다.
① 자존성
② 완전성
③ 영원불변성
④ 단일성
2. 비공유적 속성
다음의 8가지는 하나님과 우리 사람이 함께 가지는 공유적 속성이다.
⑤ 지식성
⑥ 지혜성
⑦ 선성
⑧ 사랑성
⑨ 거룩성
⑩ 의성
⑪ 진실성
⑫ 주권성
2장 김반석이 성경을 근거하여 깨닫는 하나님의 12성품
1. 비공유적 성품
다음의 4가지는 하나님만이 가지신 비공유적 성품이다.
① 자존성
② 완전성
③ 영원불변성
④ 단일성
비공유적 속성에서는 개혁주의 조직신학과 김반석이 성경을 근거하여 깨달은 내용이 같다.
2. 공유적 성품
다음의 8가지는 하나님과 우리 사람이 함께 가지는 공유적 성품이다.
① 사랑성 ○
② 긍휼성
③ 자비성
④ 은혜성
⑤ 의성 ○
⑥ 선성 ○
⑦ 거룩성 ○
⑧ 온유성
위의 8가지 공유적 성품에서 ‘○’를 한 4가지는 개혁주의 조직신학에도 있는 내용이며, 그 외 4가지는 부족한 종 김반석이 성경을 근거하여 깨달은 내용이다.
다음은 개혁주의 조직신학에 있는 내용으로서 부족한 종이 깨달은 공유적 성품 중에서 누락시킨 것이다.
❶ 지식성
❷ 지혜성
❸ 진실성
❹ 주권성
위의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있는 4가지를 부족한 종이 누락시킨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이 4가지에 대해서는 성경에서 하나님이 가지신 성품이니 너희도 가지라는 말씀이 없기 때문이다. 단(但) 부족한 종이 성경에서 제대로 찾지 못했을 수도 있다.
(첨부)
다음의 8가지는 하나님과 믿는 우리가 함께 가지는 공유적 성품이다.
다음의 성구에는 하나님께서 이 성품을 가졌으니 너희도 이 성품을 가지라고 말씀하셨다.
➊ 사랑성
(요일4:9-11)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말씀한 것이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사랑을 말씀한 것이다.
➋ 긍휼성
(마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긍휼을 말씀한 것이다.
(마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긍휼을 말씀한 것이다.
➌ 자비성
(마18:21-22)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하셨다. 이것이 주 하나님의 자비를 말씀한 것이다.
(눅6:36)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자비를 말씀한 것이다.
➍ 은혜성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이것은 주 하나님의 은혜이다.
(마10:7-8)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은혜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거저 받았으니 이 구원의 복음을 거저 주는 것이다.
➎ 의성
(롬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와 우리의 의를 말씀한 것이다.
‘하나님의 의’는 곧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게 하심(엡1:7)이다.
‘우리의 의’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➏ 선성
(요10:14-16)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하셨다. 이것은 곧 주 하나님의 선하심을 말씀한다.
(엡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선을 말씀한 것이다.
➐ 거룩성
(레11:44-45)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바 기어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과 우리의 거룩을 말씀한 것이다.
➑ 온유성
(마11:28-30)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하셨다. 이것은 주님의 온유를 말씀한다.
(마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하셨다. 이것은 우리의 온유를 말씀한 것이다.
- 2022. 08. 20∥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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