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4 22:04
■ 삼위 하나님의 구원역사
본문: (마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서론)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아버지)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아들)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과 성령(보혜사, 주의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 곧 삼위 하나님의 구원이다.
참고: 하나님(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아들)과 성령(보혜사, 주의 성령)은 삼위의 하나님이시나 일체의 하나님이 되신다.
그러면 ‘하나님(아버지)의 구원’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아들)’의 구원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보혜사, 주의 성령)’ 구원은 무엇인가?
위의 삼위 하나님의 구원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은 위의 삼위 하나님의 구원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과 성경을 근거한 해설은 다르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위에서 간단히 말하였고, ‘성경을 근거한 해설’은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은 성경을 근거한 해석과 성경을 근거한 해설로 구분하자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다. 그런 것은 해석해주는 성구만 제시하고 정리자의 설명은 생략하였기 때문이다.
안내: 얼마 전에 제목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의 글을 쓴 적이 있다. 이 글은 그 글을 전혀 참조하지 아니하고 새롭게 깨닫는 대로 쓴 글이다.
(본론)
1장 하나님(아버지)의 구원
1.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2.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2장 예수 그리스도(아들)의 구원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2.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죄 사함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3장 성령(보혜사, 주의 성령)의 구원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2.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1)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2.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결론)
문1: ‘하나님(아버지)의 구원’은 무엇인가?
답: ❶하나님의 택함과 예정(엡1:3-6)이다. ❷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4-5)이다. 이것은 곧 아버지(하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문2: ‘예수 그리스도(아들)의 구원’은 무엇인가?
답: ❶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12)이다. ❷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죄 사함(롬5:6-10)이다. 이것은 곧 아들(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문3: ‘성령(보혜사, 주의 성령)의 구원’은 무엇인가?
답: ❶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14)이다. ❷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은 곧 성령(보혜사, 주의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 2022. 05. 14∥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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