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30 23:11
■ 구원을 받았다 ː 구원을 이룬다
(서론)
예수 믿는 신자 된 우리는 구원을 받았다. 그리고 예수 믿는 신자 된 우리는 구원을 이룬다.
그런데도 믿는 신자 된 우리가 대체로 “구원을 받았다”고 말하고, ‘구원을 이룬다’는 말은 대체로 하지 아니한다. 그런 것은 신자 된 우리가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진리를 바로 깨닫지 못함에 기인(起因)한다.
성경은 우리의 구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예수 믿는 우리가 이미 구원을 받은 것이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믿는 우리가 계속 구원을 이룰 것이다.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갈2:16)’을 얻음이다.
그리하여 다음의 본론에서 우리가 구원을 이미 받은 ‘죄 사함’과 우리가 구원을 계속 이룰 ‘의롭다 함’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하여 논설한다.
안내: ‘구원을 받았다ː구원을 이룬다’에 대하여 2년 전(2020. 07. 05)에 한번 정리한 적이 있다. 그리고 이 글은 며칠 전(2022. 04. 14)에 정리한 글 제목 「죄 사함과 의롭다 함」의 내용을 활용한 것이다.
(본론)
1장 죄 사함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거저(엡1:6) 주시는 은혜이다. 그리하여 ‘죄 사함’은 예수 믿는 우리가 이미 구원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피(대속)’은 무엇이며, ‘죄 사함(구속)’은 무엇인가?
1) 피(대속)
①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구속)
①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③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중생의 씻음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창6:3)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아 생기 있는 생령의 사람 즉 산 영의 사람이 되었다. 그리하여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생령의 사람 곧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을 예수 믿는 우리가 이미 구원을 받은 것이다.
3. 차별이 없이 거저 주시는 은혜
(롬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죄 사함’은 하나님의 의(義)로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모든 자에게 차별이 없이(롬3:22) 거저(엡1:6) 주시는 은혜이다.
2장 의롭다 함
1.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 그리하여 ‘의롭다 함’은 예수 믿는 우리가 계속 이룰 구원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믿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의로운 자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선한 행실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며,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믿는 우리가 계속 이룰 구원이다.
그러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위에서 언급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3. 값없이 주시는 은혜
‘의롭다 함’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 즉 하나님이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문답)
문1: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는 무엇인가?
답: ❶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❷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다. ❸그리하여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은 우리가 이미 구원을 받은 것이다. ❹그리고 죄 사함 즉 중생의 씻음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모든 자에게 차별이 없이 거저 주시는 은혜이다.
문2: ‘우리가 구원을 이룬다’는 무엇인가?
답: ❶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❷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❸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❹그리하여 의롭다 함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우리가 계속 구원을 이룰 것이다. ❺그리고 의롭다 함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 즉 값없이 주시는 은혜이다.
(결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그리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갈2:16)을 얻었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에 대한 진리의 도리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에 대한 진리의 도리는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이단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만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부정한다. 그런데도 정통교회 우리는 구원파를 이단으로 정죄하면서 막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간과하고 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요소는 둘이다. 즉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중생의 씻음’을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음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❶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의 구원 곧 중생의 씻음은 이미 받았다. ❷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의 구원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계속 이루어야 한다.
- 2022. 04. 30∥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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