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하나님 여호와 ː 그리스도 예수

 

(서론)

 

최근에 교계의 이단연구가들 사이에서 논쟁이 있었다. 그것은 한 측은 신약의 예수님은 구약의 여호와이시다라고 주장하였고 또 한 측은 신약의 예수님은 구약의 여호와가 아니시다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면 위의 두 주장 중에 어느 주장이 성경적일까? 성경에는 하나님 여호와라 말씀하셨고, ‘그리스도 예수라 말씀하셨다. 그렇기에 여호와 그리스도라 하거나 여호와 예수라 하시지 않았다. 그렇기에 간단히 이것만 보더라도 구약의 여호와는 신약의 예수님이 아니시다. 그러나 여호와와 예수는 한 분 하나님(고전8:4)이시며,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28:19)의 삼위 하나님에서는 여호와는 아버지이시고 예수는 아들이시다.

 

하나님 여호와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구제적인 정답은 성경에 있다. 그렇기에 부족한 종은 성경에서 여호와를 말씀한 성구와 예수를 말씀한 성구를 찾아서 제시한다. 그리해서 서로 비교하여 같은 점은 같은 것이며, 다른 점은 다른 것이다. 그러면 이것이 곧바로 여호와는 무엇이며, 예수는 무엇인지 정답이 되겠다.

 

안내: 이 글에서 서론은 새로 작성한 글이며, 본론과 결론은 이 글을 쓰기 이전에 쓴 글 제목 여호와 ː 예수와 같다. 그러면 제목과 서론만 다르고 본론과 결론의 내용은 같은데 무엇 때문에 하나님 여호와 ː 그리스도 예수의 제목으로 하나의 글을 더 만들었는가? 그것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성경에는 하나님 여호와라 말씀하셨고, ‘그리스도 예수라 말씀하셨다. 그렇기에 여호와 그리스도라 하거나 여호와 예수라 하시지 않았다. 그렇기에 이것만 보더라도 구약의 여호와는 신약의 예수님이 아니심을 간단히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여호와와 예수는 한 분 하나님(고전8:4)이시며,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28:19)의 삼위 하나님에서는 여호와는 아버지 되시고 예수는 아들이 되신다.

 

(본론)

 

1. 구속자이신 하나님 여호와

 

다음은 구속자이신 여호와를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6:2-7)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로라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가나안 땅 곧 그들의 우거하는 땅을 주기로 그들과 언약하였더니 *이제 애굽 사람이 종을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을 듣고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내며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큰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지라

 

(19:14)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47:4) (우리의 구속자는 그 이름이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시니라)

 

(63:16) 주는 우리 아버지시라 아브라함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은 우리를 인정치 아니할지라도 여호와여 주는 우리의 아버지시라 상고부터 주의 이름을 우리의 구속자라 하셨거늘

 

2. 구원자이신 하나님 여호와

 

다음은 구원자이신 여호와를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43:3)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의 대신으로 주었노라

 

(43:11)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49:26) 내가 너를 학대하는 자로 자기의 고기를 먹게 하며 새 술에 취함같이 자기의 피에 취하게 하리니 모든 육체가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요 네 구속자요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

 

(13:4) 그러나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옴으로부터 나는 네 하나님 여호와라 나밖에 네가 다른 신을 알지 말 것이라 나 외에는 구원자가 없느니라

 

(60:16) 네가 열방의 젖을 빨며 열왕의 유방을 빨고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 네 구속자,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

 

3. 구속자이신 그리스도 예수

 

다음은 구속자이신 예수를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1:14)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벧전1: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4. 구원자이신 그리스도 예수

 

다음은 구원자이신 예수를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3:20)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딤전1:15)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딤후2:10) 그러므로 내가 택하신 자를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저희로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얻게 하려 함이로라

 

5. 주의 우편에 있는 인자

 

다음은 주의 우편에 있는 인자를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1) 주의 우편에 있는 인자

 

(80:17) 주의 우편에 있는 자 곧 주를 위하여 힘있게 하신 인자의 위에 주의 손을 얹으소서

 

2) 여호와의 우편에 계신 주

 

(110:1-5)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홀을 내어 보내시리니 주는 원수 중에서 다스리소서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치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주의 우편에 계신 주께서 그 노하시는 날에 열왕을 쳐서 파하실 것이라

 

3) 주의 우편에 앉으신 그리스도

 

(22:43-44) 가라사대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4)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주 예수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5) 하나님 우편에 서신 인자

 

(7:55-56)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6) 하나님 우편에 계신 그리스도 예수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7)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 그리스도

 

(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8)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예수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9) 하나님 우편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

 

(벧전3:21-22)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저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저에게 순복하느니라

 

주의 우편에 있는 인자

 

인자

1

인자

2

여호와

3

하나님

그리스도

4

 

주 예수

5

 

그리스도 예수

6

 

예수

7

 

예수 그리스도

 

6. 구약에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실 것을 예언

 

다음은 구약에서 예수님이 나실 것을 예언하신 말씀을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11:1-2)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7. 신약에서 그리스도 예수님이 나심

 

다음은 신약에서 예수님이 나심을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1:18-23)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8. 말씀이 육신이 되신 그리스도 예수

 

다음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구약의 제사

 

다음은 구약의 제사를 성경에서 말씀한 성구를 대략 찾은 것이다.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4:35) 그 모든 기름을 화목제 어린 양의 기름을 취한 것같이 취하여 단 위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 불사를지니 이같이 제사장이 그의 범한 죄에 대하여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얻으리라

 

10. 신약은 제사의 만기

 

다음은 신약은 제사의 만기를 성경에서 말씀한 성구를 대략 찾은 것이다.

 

(21:25-26)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바울이 이 사람들을 데리고 이튿날 저희와 함께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드릴 때까지의 결례의 만기된 것을 고하니라

 

(9:11-12)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벧전1: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11. 한 분 하나님

 

다음은 하나님은 한 분이신 것을 성경에서 말씀한 성구를 대략 찾은 것이다.

 

1) 하나님은 한 분

 

(딤전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2)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3)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12. 삼위 하나님

 

다음은 삼위 하나님이신 것을 성경에서 말씀한 성구를 대략 찾은 것이다.

 

1)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결론)

 

1. 구속자이신 하나님 여호와와 구속자이신 그리스도 예수

 

구속자이신 여호와이시며, 구속자이신 예수이시다. 그러므로 여호와와 예수는 구속자로 역사하신 것은 같다.

 

2. 구원자이신 하나님 여호와와 구원자이신 그리스도 예수

 

구원자이신 여호와이시며, 구원자이신 예수이시다. 그러므로 여호와와 예수는 구원자로 역사하신 것은 같다.

 

3. 주의 우편에 있는 인자

 

주의 우편에 있는 인자

 

인자

1

인자

2

여호와

3

하나님

그리스도

4

 

주 예수

5

 

그리스도 예수

6

 

예수

7

 

예수 그리스도

 

주 여호와 하나님은 제 일위 하나님이시며, ‘인자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는 제 이위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구약의 여호와는 신약의 예수님이 아니시다.

 

4. 구약에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실 것을 예언, 신약에서 그리스도 예수가 나심

 

구약에서 예수님이 나실 것을 예언하시고 그리고 신약에서 예수님이 나셨다.

 

5. 말씀이 육신이 되신 그리스도 예수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즉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다.

 

그러므로 여호와와 예수는 구속자이시며 구원자이신 것은 같으나 예수는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말씀이 육신이 되신 것이 다르다. 그렇기에 구약의 여호와는 신약의 예수님이 아니시다. 구약의 여호와는 제 일위 하나님이시며, 신약의 예수는 제 이위 하나님이시다.

 

6. 구약의 제사와 신약은 제사의 만기

 

구약에서는 짐승으로 제사를 드렸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구약의 제사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로 만기가 되었다. 그런 것은 구약에서 짐승으로 제사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예표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만일 구약의 여호와가 신약의 예수님이시라면 구약에서 여호와가 십자가의 피로 구속하시는 역사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구약의 여호와는 신약의 예수님이 아니시다.

 

7. 한 분 하나님이시며, 삼위 하나님

 

하나님은 한 분이신데 삼위 하나님이시다.

 

1) 한 분 하나님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2:5-8)이시다.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15:26)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그렇기에 여호와와 예수는 한 분 하나님이시다.

 

2) 삼위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28:19)’으로써 삼위 하나님이시다.

 

아버지는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시고 예정하셨다(1:3-6).

아들은 우리를 십자가의 피로 구속하셨다(1:7).

성령은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는 자에게 임하신다(1:13).

 

구약의 여호와도 구속하시는 역사를 하셨고, 신약의 예수도 구속하시는 역사를 하셨다. 그렇기에 구속하시는 역사만 보면 여호와와 예수는 같다, 그러나 구약의 여호와는 말씀이 육신이 되시지 않으시고 예수가 말씀이 육신이 되셨다. 그래서 구약에서부터 주의 우편에 있는 인자라고 구분을 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시며, ‘우편에 계신 인자,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을 구분하셨다. 그렇기에 구약의 여호와는 신약의 예수가 아니다. 그러나 구약의 여호와와 신약의 예수는 한 하나님이시며 같은 구속의 역사를 하셨다.

 

(첨부)

 

한 분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29:19)은 한 분(딤전2:5) 하나님이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각개의 하나님으로 말하면 한 분 하나님이심을 부정하는 삼신론이 된다.

 

삼위 하나님을 설명할 때에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세 하나님으로 삼신론으로 말하지 않는지 유의해야 한다. ‘삼신론은 세 하나님으로 말하는 이단설이다.

 

삼위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29:19)은 각각의 격위(1:3-14)가 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삼위로 구분하지 아니하고 한 분 하나님으로 말하면 삼위 하나님을 부정하는 양태론이 된다.

 

한 분 하나님을 설명할 때에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양태론으로 말하지 않는지 유의해야 한다. ‘양태론은 한 분 하나님이 시대와 형편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라 말하는 이단설이다.

 

- 2021. 07. 18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