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0 22:36
■ 우리는 하나님의 성전
본문: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서론)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즉 우리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 안에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영에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영에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안내: 이 글을 쓰기 직전에 다음의 두 제목의 글을 썼다. 하나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며, 또 하나는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육에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두 제목을 연결하면 ‘중생의 씻음’은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영에 영원히 함께 계시는 것이며,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글의 제목은 「우리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즉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그래서 이 글은 ‘중생의 씻음’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영에 영원히 함께 계시는 것이며,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는 것으로써 이것이 곧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제목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기본적 글이며,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육에 함께 거하시는 것」과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글을 활용한 것이다. 그렇기에 이 3 제목의 글은 제목과 서론에서는 서로 차이가 있고, 본문과 결론은 거의 같다.
(본론)
1장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영에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것
1. 중생의 씻음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에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것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이 무엇인가?
2.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하나님의 영이 믿는 우리의 영에 영원히 함께 계시는 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① 대형벌의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대복종의 대속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대화평의 대속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① 사죄의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칭의의 구속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구속하셨다.
③ 화목의 구속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구속하셨다.
3.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하 하신 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런 것은 사람이 범죄 하여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는 육체(육)가 되었는데(창6:3),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예수님께서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대로, 생기 있는 생령(창2:7)의 사람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이 하나님의 영이 믿는 우리의 영에 영원히 함께 계시는 것이다.
2장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
1.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하나님의 성령이 믿는 우리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하나님의 영이 믿는 우리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믿는 우리의 육(혼과 몸)에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①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결론)
문1: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문2: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영에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문3: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영에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것’은 무엇인가?
답: ❶중생의 씻음(딛3:5)울 받은 것이다. ❷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❸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요20:19-23) 하신 것이다.
문4: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답: ❶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을 받은 것이다. ❷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거이다. ❸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시는(요14:16, 요15:26, 요15:26) 곳과 주의 성령의 임하시는(눅4:18) 것이다.
(첨부)
●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
(계21:22)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하셨다. 즉 새 하늘과 새 땅(계21:1)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계21:2)에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 되신다. 그런즉 이 땅에서 하나님의 성령이 믿는 우리의 영에 영원토록 함께 계신 것과 그리고 하나님의 영이 믿는 우리의 육(혼과 마음)에 함께 거하신 것이 새 하늘과 새 땅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는 것이다.
- 2021. 07. 20∥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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