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순서에 속한 교리

2021.07.10 21:12

김반석 조회 수:

구원의 순서에 속한 교리

  선지자선교회

(서론)

 

성경에는 구원의 순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구원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시고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는 성도의 구원의 순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9가지를 말하고 있다.

 

소명(召命)

중생(重生)

회심(回心)

믿음

칭의(稱義)

입양(入養)

성화(聖化)

견인(堅忍)

영화(榮華)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구원의 순서를 9가지를 말하는데 성경 진리적으로 엄밀하게 적용하면 정확성이 부족하다. 그런 것은 소명이 곧 중생이며, 중생이 되면 견인이 시작이 되고, 그리고 믿음의 신앙생활에서 회심이 있고, 칭의, 입양, 성화가 이루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에 속한 교리를 진리적으로 논증을 하면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말하는 구원의 순서에 대한 개정편이 되겠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에 속한 교리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시고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우리를 예정하신 것이 곧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신 것이다. 그러니까 택하심과 예정하심 즉 택정이 곧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신 것이다.

 

1.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

 

(9:20-29)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저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름을 얻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 하셨느니라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이다. 즉 미리아신 자들이다.

 

2.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우리를 예정

 

(벧전1:18-21)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우리를 예정하신 것이다. 즉 미리 정하신 것이다.

 

- 그러므로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시고에 속한 교리는 택함-> 예정이다.

 

2장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1. 죄 사함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 것이다. 이렇게미리 부르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를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는 소명(召命)’이라 하였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 곧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중생의 씻음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 곧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 것이다. 이렇게미리 부르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를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는 소명(召命)’이라 하였다.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가 되었는데(6: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1:7)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2:7)의 사람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므로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과 같이 영육의 사람이 된 것을 말씀한다.

 

- 그러므로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에 속한 교리는 죄 사함-> 중생의 씻음이다.

 

3장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1. 믿음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신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믿음이다. 그러면 믿음이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5:6)과 칭의의 구속(5:8)과 화목의 구속(5:10)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이다.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믿는 우리가 제일 주력할 것은 믿음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신 것이다.

 

그러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신 것이다.

 

1) 의롭다 함(칭의)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즉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즉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신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하나님의 아들(입양)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그들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가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3) 성화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 곧 성화이다.

 

그러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은 무엇인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15:26) 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 곧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다.

 

3. 회개(회심)

 

1)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

 

(고후7:9-10) 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다. 이것이 회개이다.

 

그러면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는 무엇인가?

 

2)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라

 

(4:22-24)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하셨다. 그러므로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는 것이 곧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이다.

 

그러면 옛 사람은 무엇인가?

그리고 새 사람은 무엇인가?

 

옛 사람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즉 우리가 아직 육신의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에가 곧 옛 사람이다.

 

새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새 사람이다.

 

4. 견인

 

1)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중생의 씻음을 받은 이후에는 항상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신다. 이것이 우리를 끝까지 이끄시는 견인이다.

 

2)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자기는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는 공력과 상관없이 구원을 받는다. 이것이 우리를 끝까지 구원하시는 견인이다.

 

- 그러므로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에 속한 교리는 믿음-> 성령의 새롭게 하심(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회개-> 견인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새롭게 하심(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의롭다 함(칭의) 하나님의 아들(입양) 성화가 포함되어 있다. 그렇기에 의롭다 함(칭의) 하나님의 아들(입양) 성화는 구원의 순서가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각 성격의 이름이다.

 

4장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1. 영화

 

(고후3:17-18)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주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은 것이 곧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신 것이다.

 

그러면 주의 영으로 말미암아 주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주의 영으로 말미암아 주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신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주의 영으로 말미암아 주와 같은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신 것이다.

 

2. 부활

 

1)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고전15:40-44)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하셨다. 이것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신 우리의 몸의 부활이다.

 

2)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은 무엇인가? 그것은 엡1:19-20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능력이며,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 능력이다. 이것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신 우리의 몸의 부활이다.

 

- 그러므로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에 속한 교리는 영화-> 부활이다.

 

(결론)

 

1: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는 무엇인가?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시고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2: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말하는 구원의 순서는 무엇인가?

 

소명(召命)

중생(重生)

회심(回心)

믿음

칭의(稱義)

입양(入養)

성화(聖化)

견인(堅忍)

영화(榮華)

 

3: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에 속한 교리는 무엇인가?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시고에 속한 교리는 택함 예정이다.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즉 소명에 속한 교리는 죄 사함 중생이다.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에 속한 교리는 믿음 성령의 새롭게 하심 즉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회개 견인이다.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 즉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에 속한 교리는 의롭다 함(칭의) 하나님의 아들(입양) 성화이다. 그렇기에 의롭다 함(칭의) 하나님의 아들(입양) 성화는 구원의 순서가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성격의 이름이다.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에 속한 교리는 영화 부활이다.

 

- 2021. 07. 10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