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19 23:43
■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본문: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그동안 부족한 종이 딛3:5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차례 하였다. 그런데도 이번에 또 다시 해석을 하는 까닭은 다음과 같다.
‘중생의 씻음’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영에 영원히 함께 계시는 것임을 논설하기 위함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임을 논설하기 위함이다.
그리하여 그동안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 대한 정리를 ‘성경연구’의 성격으로 분류하였으나 이번 글은 ‘교리문답’의 성격으로 분류하였다.
(본론)
1장 중생의 씻음
1.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영에 영원히 함께 계시는 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① 대형벌의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대복종의 대속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대화평의 대속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① 사죄의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칭의의 구속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구속하셨다.
③ 화목의 구속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구속하셨다.
2. 중생의 씻음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하 하신 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런 것은 사람이 범죄 하여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는 육체(육)가 되었는데(창6:3),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예수님께서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대로, 생기 있는 생령(창2:7)의 사람 즉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이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영에 영원히 함께 계시는 것이다.
2장 성령의 새롭게 하심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육(혼과 몸)에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①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결론)
문1: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으로써 하나님의 영이 우리 믿는 자의 영에 영원히 함께 계시는 것이다.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은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중생의 씻음을 받으려고 더 이상 힘쓸 필요가 없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15)’로써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다(롬3:21-22)고 하셨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교리 표현을 부산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기본구원’이라 하셨다.
문2: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하나님의 영이 믿는 자의 육(혼과 몸)에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있기 때문에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에 곧 믿는 자에게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힘써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힘써야 한다’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에 힘써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으로써 공력을 불로 나타낼 때에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고전3:11-15). 그리하여 이에 대한 교리 표현을 부산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건설구원’이라 하셨다.
- 2021. 07. 19∥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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