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5 23:24
■ 구원
(서론)
이 글의 제목은 「구원」이다.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는 ‘구원’에 대한 교리를 여러 주제로 자세하게 논설하고 있다. 그렇지만 구원에 대한 성경 진리적 명확성이 부족하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하여 구원에 대한 진리적 명확한 논증이 필요하다. 그리하면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논설하는 구원에 대한 개정론이 되겠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은 무엇인가?
(본론)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우리의 구원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1장 중생의 씻음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중생의 씻음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두 요소 중에 하나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
①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 곧 구속
①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③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요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즉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이며,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중생의 씻음’은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육)가 되었는데(창6: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아(엡1:7)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므로서 영육의 사람이 된 것을 말씀한다.
2장 성령의 새롭게 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두 요소 중에 또 하나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롬5:6)과 칭의의 구속(롬5:8) 화목의 구속(롬5:10)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이다.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①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문1: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무엇인가?
답: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문2: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법죄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는 육체(창6:3)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됨으로써 영육의 사람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요소 둘 중에 하나이다.
문3: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하여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영생(요일5:10-11)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요소 둘 중에 또 하나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우리가 할 것은 믿음이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2021. 07. 05∥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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