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4 17:08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중심한 구원의 순서
(서론)
이 글은 ❶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구원의 순서와 ❷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와 ❸백영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제목적으로 간단히 제시한 것이다. 그러면서 백영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를 편성해 보았고, 그리고 백영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구원의 순서를 수정해서 편성해 보았다.
그러므로 이 글의 성격은 제목대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중심한 구원의 순서」이다.
(본론)
1.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구원의 순서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는 성도의 구원(救援)의 순서(順序)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9가지를 말하고 있다.
① 소명(召命)
② 중생(重生)
③ 회심(回心)
④ 믿음
⑤ 칭의(稱義)
⑥ 입양(入養)
⑦ 성화(聖化)
⑧ 견인(堅忍)
⑨ 영화(榮華)
참고: 위의 9가지 중에서 성경에 있는 단어는 ‘중생’‘믿음’ ‘영화’이며, 성경에 있는 단어가 아닌 교리용어는 ‘소명’ ‘회심’ ‘칭의’ ‘입양’ ‘성화’ ‘견인’이다.
2.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부족한 종은 성도의 구원의 순서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깨닫는다.
① 택정(엡1:3-6)
② 중생의 씻음(딛3:5)
③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
④ 영화(롬8:30)
그리하여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4가지에서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구원의 순서 9가지를 편성(編成)하면 다음과 같다.
① 택정=>
② 중생의 씻음=> ①소명 ②중생
③ 성령의 새롭게 하심=> ③회심, ④믿음, ⑤칭의, ⑥입양, ⑦성화, ⑧견인
④ 영화=> ⑨영화
‘소명’은 롬8:30에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에서 ‘부르신’ 것을 말하는 것이기에 성경적으로 엄밀히 말하면 중생의 씻음을 말한다. 그래서 소명을 중생의 씻음에 편성하였다.
개혁주의 조직신학에서 ‘③회심, ④믿음, ⑤칭의, ⑥입양, ⑦성화, ⑧견인’을 구원의 순서로 말하는데 성경 진리적으로 엄밀하게 적용하면 구원의 순서가 되지 아니한다. 그런 것은 소명 즉 중생에서부터 견인이 시작되고, 그리고 믿음의 신앙생활에서 회심이 있고, 또한 칭의와 입양과 성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3. 백영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우리의 구원을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으로 교리 정립을 하셨다.
백영희의 구원론 즉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구원의 순서이기도 하고 또한 구원의 형태를 말한 것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백영희의 구원론에서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 4가지를 편성(編成)하면 다음과 같다.
① 기본구원=> ①택정, ②중생의 씻음
② 건설구원=> ③성령의 새롭게 하심, ④영화
단(但), ‘①택정’을 기본구원에 편성한 것은,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은 중생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④영화’를 건설구원에 편성한 것은 이 땅에서 건설구원을 이룬 것이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화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백영희의 구원론에서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구원의 순서 9가지를 편성(編成)하면 다음과 같다.
① 기본구원=> ①소명, ②중생
② 건설구원=> ③회심, ④믿음, ⑤칭의, ⑥입양, ⑦성화, ⑧견인, ⑨영화
단(但), ‘①소명’을 기본구원에 편성한 것은,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은 중생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⑨영화’를 건설구원에 편성한 것은 이 땅에서 건설구원을 이룬 것이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화가 되기 때문이다.
4. 백영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성경 근거
①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은 기본구원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건설구원이다.
② 죄 사함과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의롭다 함)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은 기본구원이며,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건설구원이다.
참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③ 하나님의 의와 예수 믿는 자의 의
(롬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구속은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으로써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다. 이것이 기본구원이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된 것은 예수 믿는 자의 의이다. 이것이 건설구원이다.
④ 예수 그리스도의 터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곳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로써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 받은 기본구원이다.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는 것이 건설구원이다.
5.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한 도표
분류 | 기본구원 | 건설구원 |
1 | 중생의 씻음 | 성령의 새롭게 하심 |
2 | 죄 사함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의롭다 함) |
3 | 하나님의 의 | 예수 믿는 자의 의 |
4 | 예수 그리스도의 터 |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 |
성격 |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음 |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는 공력 |
(결론)
문1: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순서’는 무엇인가?
답: ❶택정(엡1:3-6)-> ❷중생의 씻음(딛3:5)-> ❸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 ❹영화(롬8:30)이다.
문2: 백영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무엇인가?
답: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는 것이 기본구원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는 공력이 건설구원이다. 그러므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구원의 형태를 말한 것이다. 이것을 구원의 순서로 말하면 ❶기본구원-> ❷건설구원이다.
❶기본구원에는 ‘①택정(엡1:3-6)-> ②중생의 씻음’이 속했다.
❷건설구원에는 ‘③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 ④영화(롬8:30)’이 속했다.
문3: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구원의 순서’는 무엇인가?
답: ①소명(召命)-> ②중생(重生)-> ③회심(回心)-> ④믿음-> ⑤칭의(稱義)-> ⑥입양(入養)-> ⑦성화(聖化)-> ⑧견인(堅忍)-> ⑨영화(榮華)라고 말한다. 이것은 성경 진리적으로 엄밀하게 적용하면 맞지 않다.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구원의 순서를 성경적 구원의 순서로 변경하면 다음과 같다.
❶소명(召命) 중생(重生)-> ❷회심(回心), 믿음, 칭의(稱義), 입양(入養), 성화(聖化), 견인(堅忍)-> ❸영화(榮華)이다. 그러므로 ‘회심(回心), 믿음, 칭의(稱義), 입양(入養), 성화(聖化), 견인(堅忍)’은 구원의 순서가 아니며, 소명 즉 중생 이후에 믿음의 신앙생활에서 있는 것(회심)과 이루는 것(칭의, 입양, 성화, 견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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