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23:05
■ 마7:15-16 주석ː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본문: (마7:15-16)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서론)
본문 마7:15-16 말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주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주석이라는 것은 주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에 대한 주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은 정리자 사람이 하는 것이다.
(본론)
●(마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하셨다. 그러면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 곧 거짓 선지자들은 무엇인가?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하셨다. 그러므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거짓 선지자들이다.
그러면 우리가 전파하고 우리의 받은 ‘예수, 성령, 복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하고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1. 예수, 성령, 복음
1) 예수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① 피 곧 대속
❶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❷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❸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의 구속 곧 죄 사함
❶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❷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❸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성령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우리가 받게 하는 성령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❶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❷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❸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❶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❷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❸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복음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우리가 받게 하는 복음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는(엡1:13)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현실에서 ①죄를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②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③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2) 율법의 행위
‘율법의 행위’는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믿음의 행함에는 하나님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만, 율법의 행위에는 하나님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복음은 의를 이루는 계명이며,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등의 율법은 죄를 깨닫는 계명이다.
2.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1) 다른 예수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죄 사함을 받았으면 회개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 것이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거짓 선지자들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엡1:7) 자는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야(엡1:13) 하기 때문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어야(갈2:16)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회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에 대한 회개가 아니고,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 행실에 대한 회개이다.
지금 이 시대에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대표적 이단은 ‘구원파 박옥수’ 등이다.
2) 다른 영
방언하는 방언파와 병 고치는 신유파와 예언하는 지시파가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거짓 선지자들이다.
지금 이 시대에 다른 영을 받게 하는 대표적 이단은 ‘신사도운동’이다.
3) 다른 복음
성령의 충만을 받은 자가 안수하면 성령 충만이 전이(轉移) 즉 옮겨간다는 것이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거짓 선지자들이다. 그런 것은 성령이 임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시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구속을 힘입어 죄를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지금 이 시대에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대표적 이단 또한 ‘신사도운동’이다.
- 이단과 사이비교는 우리가 전파하고 우리가 받은 예수와 성령과 복음이 아닌,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하고,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이다. 그러므로 이단과 사이비를 분별하는 데는 우리가 전파하고 우리가 받은 예수와 성령과 복음을 분명히 아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그런 것은 우리가 전파하고 우리가 받은 예수와 성령과 복음 외에는 전부가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으로 규정하면 되기 때문이다.
●(마7:16)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하셨다. 즉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의 열매에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하셨다.
그러면 ‘가시나무와 엉겅퀴’는 무엇이며, ‘포도와 무화과’는 무엇인가?
1. 가시나무와 엉겅퀴
1)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고후11:13-15)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하셨다. 즉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 곧 거짓 선지자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라 하셨다.
2)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하셨다. 즉 ①많은 무리가 모이고, ②방언하는 방언파와 병고치는 신유파와 미래를 예언한다는 지시파와 ③성령의 충만함이 임했다면서 넘어지고, 엎어지고, 이상한 소리를 내고, ④어떤 현상(썩은 이빨이 금 이빨이 되었다거나 집회 장소의 벽에 금가루가 묻었다거나 등) 이 나타났다고 하는 것들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이다. 이런 것을이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거짓 선자들의 열매로써 곧 가시나무와 엉겅퀴이다.
2. 포도와 무화과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곧 우리가 받게 하는 성령과 우리가 받게 하는 복음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이 곧 우리가 전파하고 전하는 예수와 성령과 복음의 열매가 되는 ‘포도’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 우리가 전파하고 전하는 예수와 성령과 복음의 열매가 되는‘무화과’이다.
① 포도
(요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주님은 포도나무시오 우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는 것이 포도이다.
그리고 ‘우리가 주님 안에, 주님이 우리 안에 있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② 무화과
(삿9:10-11) 나무들이 또 무화과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의 왕이 되라 하매 *무화과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단 것, 나의 아름다운 실과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요동하리요 한지라
‘나무들이 또 무화과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의 왕이 되라 하매 *무화과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단 것, 나의 아름다운 실과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요동하리요 한지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실과가 무화과이다.
‘아름다운 실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결론)
문1: ‘거짓 선지자들’은 무엇인가?
답: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하고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고후11:4)이다. 이것이 거짓 선지자들로써 저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고후11:13-15)이다.
문2: ‘거짓 선지자들의 열매’는 무엇인가?
답: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는(살후2:9-10) 것이다.
- 2021. 06. 27∥1차 원고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