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17:47
■ 마24:14-16 주석ː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마24:14-16)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서론)
본문 마24:14-16 말씀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그렇지만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가 성경에 반드시 있다. 그렇기에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은 해석할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으면 반드시 있기에 해석할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시도를 계속해야 한다.
그래서 마치 활을 쏘면 처음에는 과녁에 잘 맞지 않다가 계속 훈련하면 실력이 있게 되어 과녁에 명중률이 높아지듯이,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 또한 성경을 깊이 깨달아지는 만큼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명중률이 높아진다.
그리하여 해석할 성구가 난해절이면 연구숙제로 두었다가, 성경을 차츰 깊이 깨달아지게 되면 연구숙제로 두었던 난해절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가 성경에서 밝히 보이게 된다. 본문 마24:14-16 말씀에 대한 해석 또한 부족한 종이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친 것이다.
(본론)
●(마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는 것이다.
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① 예수님의 피 곧 대속은 ❶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❷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❸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의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❷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❸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곧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하신 것이다.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➁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너희가 권능을 받고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 하신 것이다.
3.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신 것이다.
●(마24:15)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딛1:16)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는 것이 곧 멸망의 가증한 것이다.
1.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을 믿는 것은 곧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는 것이다.
2.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부인하는 것이 곧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이다.
●(마24:16)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계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하셨다. 그러므로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는 것이 곧 산으로 도망하는 것이다.
1. 그 광야로 에덴 같고
(사51:3) 대저 나 여호와가 시온을 위로하되 그 모든 황폐한 곳을 위로하여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신 것이 곧 여자가 광야로 도망한 것이다.
2. 광야 교회
(행7:38)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생명의 도를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의 출애굽 한 광야 교회가 곧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신 것이며, 여자가 광야로 도망한 것이며, 산으로 도망하라 하신 것이다.
그러면 ‘광야 교회’는 무엇인가? 광야 교회에는 ‘유월절’ ‘홍해 바다’ ‘만나’ ‘구름기둥과 불기둥’ ‘반석에서 물’이 있었다. 다음은 이것들에 대한 간략한 해석인데 정확성과 명확성이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시기 바란다.
1)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써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을 예표 한다.
2) 홍해 바다
물의 세례로써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닫3:5)을 예표 한다.
3) 만나
주의 살과 주의 피(요6:48-58)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을 예표 한다.
4) 구름기둥과 불기둥
하나님의 인도로써 곧 진리와 영감이다. ❶진리 곧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딤후3:16). ❷영감 곧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하였다.
5) 반석에서 물
생명수 샘(계7:17)으로써 곧 ➀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을 예표 한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하나님이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➁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을 예표 한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결론)
본문 마24:14-16 말씀에 대한 해설은 위의 본론에서 하였다, 즉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였다.
다음은 해석할 본문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은 것이다.
마24:14의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행1:8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이다.
마24:15에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딛1:16에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이다.
마24:16에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계12:6에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이다.
부족한 종이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한 것보다도 더 명중에 가깝거나 명중이 되는 성구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찾아보시기를 바란다. 이것이 성경해석에 대한 성경적 연구방법이다.
- 2021. 05. 11∥1차 원고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