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22:47
■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롬1:17)
본문: (롬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서론)
본문 롬1:17 말씀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특히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는 더욱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롬1:17 말씀에 대하여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에 따라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에 대해서도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이렇게 해석할 당시에는 해석이 제법 명확히 된 것으로 보였으나 시간이 얼마 지나서 보면 해석의 명확성이 부족해 보인다.
성경은 성경이 해석을 한다. 그래서 성경해석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는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해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얼마나 정확히 찾는가에 따른 것이다.
부족한 종은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어떤 때는 이 성구를 찾아 제시하였고, 어떤 때는 저 성구를 찾아 제시하였다. 그래서 어떤 때는 이 성구를 근거한 해석을 하였고 또 어떤 때는 저 성구를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랬는데 이번에 찾은 해석해주는 성구는 그동안 찾은 해석해주는 성구보다는 분명히 명확성이 있어 보인다.
예를 들어 활을 과녁에 쏘는 훈련을 계속하다보면 실력이 자라서 명중성이 높아지듯이,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계속 훈련적으로 찾다보면 그만큼 실력이 자라서 명중성이 높아지는 이치이다.
본문 롬1:17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셋이며, 이 셋에는 각각 구원도리가 둘씩 있어서 합하면 총 여섯이다.
1.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1) 복음에는
2)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2.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1) 믿음으로
2)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3)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2)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본론)
1장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1. 복음에는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복음이다.
다음은 ‘예수님의 피 곧 대속과 구속 곧 죄 사함’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다.
1) 예수님의 피 곧 대속
①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의 구속 곧 죄 사함
①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③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롬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예수 그라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의로써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다.
2장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1. 믿음으로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믿음으로’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의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2.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곧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요15:26).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3장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오직 의인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2.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것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결론)
문1: ‘복음에는’ 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이것이 복음이다.
문2: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의로써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다(롬3:23-26). 즉 꼭 같이 주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의이다.
문3: ‘믿음으로’ 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엡1:7)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믿음으로이다.
문4: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이것이 믿음에 이르게 한 것이다.
문5: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던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요15:26). 이것이 오직 의인이다.
문6: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상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것이다.
- 2021. 06. 02∥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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