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04:20
■ 유대인과 헬라인과 기독인
(고전1:22-23)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서론)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하셨다.
그러면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요6:26-2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썩은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썩은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하셨다. 즉 예수 믿는다고 하지만 보이는 것을 좇아가는 것이 표적을 구하는 것이다.
예배당이 큰 것이 부흥이라 여기고, 교인수가 많은 것이 부흥이라 여기는 것이 곧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는 것이다.
2장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고전2: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하셨다. 즉 성경공부를 하고 성경연구를 한다고 하지만 구원의 진리보다는 지식을 좇아가는 것이 곧 지혜를 찾는 것이다.
성경에서 예수 믿는 진리보다는 성경을 지식하는 것이 곧 헬라인은 지혜를 찾는 것이다.
3장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이것이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과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피(대속)
‘피’는 곧 대속이다. 즉 예수님의 대형(代刑)과 대행(代行)과 대화(代和)이다. 곧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대신 형벌을 받으신(롬5:6-10) 것이다.
2) 죄 사함(구속)
‘죄 사함’은 곧 구속이다. 즉 예수님의 사죄(赦罪)와 칭의(稱義)와 화목(和睦)이다. 곧 죄의 삯은 사망(육체)이 된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중생(생령 곧 산 영)의 씻음(딛3:5) 을 받게 하신 것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이것이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와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① 사죄의 구속을 믿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음이다.
② 칭의의 구속을 믿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음이다.
③ 화친의 구속을 믿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음이다.
그리하여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고 하셨다. 그렇기에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믿는 우리가 힘쓸 것은 오직 믿음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❶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❷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❸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마22:37)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❶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❷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❸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우리가 이웃을 제 몸 같이 사랑하는(마22:39)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 안에 있는 증거로써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문1: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는 무엇인가?
답: 보이는 예배당을 크게 여기고 교인수를 크게 여기는 것이다. 여기에는 목회자도 많이 모이고 교인들도 많이 모인다.
문2: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는 무엇인가?
답: 성경에서 예수 믿는 진리보다는 성경을 지식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목회자도 많이 모이고 교인들도 많이 모인다.
문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음이다. 여기에는 목회자도 왔다가 떠나가고 교인들도 왔다가 떠나간다.
- 2020. 09. 26∥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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