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1 13:23
■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미5:2)
(서론)
구약에서 선지자 미가는 다음과 같이 메시야 곧 그리스도가 나실 것을 예언하였다.
(미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셋이다.
①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② ‘그의 근본은 상고에’
③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적 해석을 하고자 한다. ‘성경적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 핵심 되게 해석하려는 것은 ‘그의 근본은 상고에’와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이다. 그러니까 그리스도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상고’는 무엇이며 ‘태초’는 무엇인가?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해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서론에서 간단히 말하면 본문 미5:2에서 ‘상고’는 “창세 전의 태초”를 말씀하고, ‘태초’는 “창세의 태초”를 말씀한다.
(본론)
1장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1. 그리스도
(마2:1-1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하였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는 선지자로 기록된바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그러면 ‘그리스도’가 무엇인가?
2.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하셨다. 이것이 그리스도이시다.
3.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골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하셨다. 이것이 그리스도이시다.
2장 그의 근본은 상고에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하셨다. 즉 태초에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가 계셨다는 말씀이다.
‘요1:1에서 태초’는 창세 전의 태초 곧 상고이다. 그렇기에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의 근본은 상고이다.
태초에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신 것이 창세 전의 태초 곧 상고라는 것을 확인시키는 말씀이 다음의 요17:5과 골1:14-17의 말씀이다.
2.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
(요17:5)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의 근본은 창세 전 곧 상고이다.
3.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
(골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의 근본은 창세 전 곧 상고이다.
4.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
(요일1:1-2)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이라 하셨다.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은 요17:5에서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요17:5)’하셨으니 곧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의 근본은 창세 전의 태초 곧 상고이다.
3장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
1.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하셨다. 즉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게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다는 말씀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의 근본은 창세의 태초이다.
2.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골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하셨다. 그러므로 만물이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에게 창조되었기에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의 근본은 창세의 태초이다.
3.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
(창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하셨다.
(요1:2-3)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하셨다.
(골1:16-17)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만물이 그(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하셨다.
그러므로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창1:1)하실 때에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가 함께 계셨고(요1:2-3), 만물이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에게 창조(골1:16-17)되었다. 그렇기에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곧 그리스도의 근본은 창세의 태초이다.
(문답)
문1: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는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마2:1-11)이시며,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빌2:5-8)이시며, 만물이 그에게 창조(골1:14-17)되었다.
문2: ‘그의 근본은 상고에’는 무엇인가?
답: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요1:1-3)이며,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요17:5)이며,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골1:14-17)이며,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요일1:1-2)이다.
그러므로 ‘그의 근본은 상고에’는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기 전에 곧 “창세 전의 태초”를 말씀한다.
문3: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는 무엇인가?
답: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요1:1-3)이며,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골1:14-17)이며,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창1:1)이다.
그러므로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는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는 곧 “창세의 태초”를 말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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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07. 11∥1차 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