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29 23:23
■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
(요1:1-5)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서문)
이 글의 제목은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이다. 즉 ‘태초에 말씀이 되시는 그리스도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는 말씀이다. 간단히 말하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이다.
이 글은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려고 한다. 그리하면 이근영 목사와 주권욱 목사가 주장하는 비성경적 ‘아들의 생명’에 대한 반증도 되겠다.
다음의 글은 이근영 목사가 주장하고 주권욱 목사가 정리하여 학위를 받은 ‘아들의 생명’에서 교리용어와 교리의 개요를 말한 것인데 이것은 주권욱 목사의 학위논문에서 발췌한 것이다.
「이근영이 주장하는 “아들의 생명”(the Being of the Son)이라는 용어는 창세전 세계에서 실제로 있었던 상황을 근거해서 만들어 낸 용어이지만, 성경에서는 이런 표현을 찾을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이 “아들의 생명”이라는 용어에 대해 성경에서 말하는 다음과 같은 용어에서 찾는다. 즉 “하나님께로 난자”(born of God), “하나님의 씨”(God's seed), “거룩한 씨(Holy seed) “거룩함을 입은자(those who are holy made), “신(The Spirit)”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근영은 “아들의 생명”이 성부 하나님께로부터 신의 본질과 본성을 가진 “신의 씨”(God's Seed)로 나왔다고 말한다. 이 신의 씨는 생명을 가졌고, 성부 하나님에게서 “생출”(히2:11)되었기 때문에 하나님과 부자관계가 성립되어 “아들의 생명”이라고 호칭 한다고 주장한다.」
위의 이근영 목사와 주권욱 목사가 주장하는 ‘아들의 생명’에 대한 교리용어와 교리는 전적 비성경적 오류이다. 이렇게 확정하는 근거의 대표적 성구 중에 하나가 요1:4에 ‘그(그리스도)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이다.
이근영 목사와 주권욱 목사가 ‘아들의 생명’에 대한 교리용어 근거는 저들 스스로도 말하지만 성경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아들의 생명’에 대한 교리의 개요를 말하는데 이 또한 성경에 없는 공상적인 말이다. 성경에는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 하셨다.
그러면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는 무엇인가?
(본론)
1.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요1:1-5)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셨다. 즉 ‘태초에 말씀이신 그리스도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그(그리스도)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는 무엇인가?
2.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요일1:1-2)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는 무엇인가?
3.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는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이며, 이것이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는 무엇인가?
(본문)
1장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 딛3:5)을 받음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❶예수님의 대형벌의 대속으로 우리가 사죄의 구속, ❷예수님의 대복종의 대속으로 우리가 칭의의 구속, ❸예수님의 대화평의 대속으로 우리가 화목의 구속을 받은 것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5)을 얻음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이다.
참고: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리하여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는 것이다.
2장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이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에 대해서는 위의 1장에서 논설하였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이것이 곧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이다. 그리고 이것이 하나님의 형상대로의 사람(창1:26-28)이다.
○ 너희는 세상에 소금이니
(마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너희는 세상에 소금이니’는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의 사람을 말씀한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이것이 곧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 너희는 세상에 빛이라
(마5:14-16)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하셨다. 그러므로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는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결문)
문1: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는 무엇인가?
답: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요일1:1-2)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요일5:10-11)’이다.
문2: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문3: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 06. 29∥1차 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