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절과 무교절

2018.08.24 22:58

김반석 조회 수:

유월절과 무교절

  선지자선교회

(서론)

 

믿는 우리는 구약 성경에서 말씀하신 유월절무교절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의 피로 구속을 이루시기 이전에는 아직 구약이므로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셨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피로 구속을 이루신 이후에는 신약이므로 유월절과 무교절 등의 모든 절기가 폐하였다.

 

그러면 구약의 유월절과 무교절은 신약에서 무엇에 대한 실상을 예표한 것인가? 그것은 유월절 양은 그리스도의 희생 곧 예수님의 피를 예표한 것이며, 무교절 누룩 없는 떡은 그리스도의 다시 사심 곧 예수님의 살을 예표한 것이다.

 

그러면 예수님의 피예수님의 살은 무엇인가? 여기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려는 것이다. 즉 해석해 주는 성구를 찾아서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부족한 종의 설명을 약간 첨부하려는 것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구약에서 유월절과 무교절

 

2장 예수님이 지키신 유월절과 무교절

 

3장 유월절과 무교절이 예표 하는 실상

 

4장 인자의 피와 인자의 살

 

(본론)

 

1장 구약에서 유월절과 무교절

 

1. 유월절

 

(12:1-14)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인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면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12:1~14유월절에 대한 말씀이다. 유월절은 장자재앙에서 양을 잡아 그 피로 양을 먹을 집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면, 하나님이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되어, 하나님이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라 하셨다.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라 하셨다. 이것이 유월절이다.

 

2. 무교절

 

(12:15-20) 너희는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칠일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쳐지리라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제 칠 일에도 성회가 되리니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니라 *정월에 그 달 십사일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칠 일 동안은 누룩을 너희 집에 있지 않게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 무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쳐지리니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12:15-20무교절에 대한 말씀이다. 너희는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라 하셨다.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라 하셨다. 이것이 무교절이다.

 

2장 예수님이 지키신 유월절과 무교절

 

(26:17-19)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유월절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가라사대 성 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신대 *제자들이 예수의 시키신 대로 하여 유월절을 예비하였더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피로 우리에 대한 구속을 이루시기 전에는 아직 구약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구약의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셨다.

 

유월절은 무교병을 먹는 칠 일 동안에 있어서 첫날이다. 그러니까 칠 일 동안에서 유월절과 무교절이 겹치는 날은 첫날이고, 그다음 둘째 날부터 일곱째 날까지는 무교병을 먹는 무교절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유월절에 대해 말씀한 출12:1-14과 그리고 무교절에 대해 말씀한 출12:15-20에서 자세히 읽어보아도 알 수 있다.

 

3장 유월절과 무교절이 예표 하는 실상

 

(고전5:6-8) 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

 

구약의 유월절 양이 예표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희생 곧 예수님의 피이다. 그리고 무교절의 누룩 없는 떡이 예표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부활 곧 예수님의 살이다.

 

그러면 누룩은 무엇을 말씀하는가? 다음과 같다.

 

(16:11-12)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그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누룩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말씀한다. 즉 누룩은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 교훈이다.

 

(12:1) 그 동안에 무리 수만 명이 모여 서로 밟힐 만큼 되었더니 예수께서 먼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바리새인들의 누룩 곧 외식을 주의하라

 

누룩은 바리새인들의 누룩 곧 외식을 말씀한다. 즉 누룩은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 외식이다.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다고 하셨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라 하셨다.

 

4장 인자의 피와 인자의 살

 

(6:53-5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하셨다. 이것이 구약의 유월절과 무교절이 예표 하는 실상 곧 인자의 피와 인자의 살이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하셨다. 이것이 구약의 유월절과 무교절이 예표 하는 실상 곧 인자의 피와 인자의 살이다.

 

그러면 인자의 피와 인자의 살은 무엇인가?

 

1. 인자의 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인자의 피이다.

 

2. 인자의 살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하나님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이것이 인자의 살이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며, 이것이 인자의 살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은 자로 사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며, 믿음의 증표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는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그렇기에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하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것을 말씀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하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 것을 말씀하는 것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보혜사 성령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1: 구약의 유월절은 무엇인가?

 

: 구약의 유월절의 양은 그리스도의 희생을 예표 하는 것으로서 신약의 인자의 피이다. ‘인자의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2: 구약의 무교절은 무엇인가?

 

: 구약의 무교절의 누룩 없는 떡은 그리스도의 다시 사심을 예표 하는 것으로서 신약의 인자의 살이다. ‘인자의 살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것은 곧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 것은 곧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를 인하여 살리라이다.

 

 

2018. 8. 24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25-2635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1595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고전3:11-15) 김반석 2018.08.30
1594 십계명: 제1∼4계명은 ‘복음’ 제5∼10계명은 ‘율법’ 김반석 2018.08.30
1593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김반석 2018.08.29
1592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 김반석 2018.08.28
1591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엡2:4-5) 김반석 2018.08.26
1590 긍휼의 하나님과 사랑의 하나님(엡2:4-5) 김반석 2018.08.26
1589 새 계명과 옛 계명(요일2:1-8) 김반석 2018.08.25
» 유월절과 무교절 김반석 2018.08.24
1587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 영광의 면류관 김반석 2018.08.21
1586 이십사 장로들(계4:4) 김반석 2018.08.21
1585 두 증인 곧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계11:3-6) 김반석 2018.08.20
1584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16:30-31) 김반석 2018.08.18
1583 선지자와 선견자에 대하여 김반석 2018.08.17
158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창2:20-25) 김반석 2018.08.16
1581 구약 성경에서 ‘복음적 말씀’ 김반석 2018.08.14
1580 그리스도의 할례(골2:11) 김반석 2018.08.14
1579 믿음, 소망, 사랑, 그 중에 제일은 사랑 김반석 2018.08.14
1578 사람의 계획과 여호와의 인도(잠16:9) 김반석 2018.08.13
1577 죄 사함을 받은 증거와 의롭다 함을 얻은 증거 김반석 2018.08.12
1576 하나님의 증거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 - 2018.8.12 교정 김반석 2018.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