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2 00:28
■ 조직신학을 성구로만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
조금 전에 다음의 □ 안에 있는 글을 정리하였다. 이 글을 정리하고 홈페이지 ‘교리문답’ 항목에 게재하였다. 그런 것은 이 글은 교리에 관련 된 글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글을 ‘교리문답’에 게재하는 순간 떠올려지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이 글이 ‘성경연구방법’에 참고가 되는 내용이 있었기 때문이다. 즉 □ 안에 있는 글 중에서 결론에 있는 부분이다. 이것은 조직신학에서 내용 원문을 성구로만 체계적으로 정리한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 된다. 아주 간략하지만.
● 구원론 핵심 성구 본문: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딛3:5은 구원론 핵심성구이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여기에는 우리의 구원에서 경계할 것 하나와 우리의 구원에서 진리 셋을 말씀하셨다. 그러면 경계할 것 하나와 진리 셋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다. 경계할 것 하나는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이며, 진리 셋은 ‘①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②중생의 씻음과 ③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므로 여기에 해당되는 성구가 곧 구원론 핵심성구이다. 참고로 본론에서 성구만 제시하고 주(註)는 첨부하지 않았다. (본론) 1.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3. 중생의 씻음과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4. 성령의 새롭게 하심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1)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2)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결론) 본론에서 제시한 성구는 구원론 핵심 성구이다. 그리고 구원론 핵심 성구가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 또한 있고 많다. 여기에서 넓히면 구원론에서 여러 주제가 생긴다. 이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조직신학이다. 지금의 조직신학은 구원론 성구에서 많이 벗어나서 구원론 신학이 되었다. 그렇기에 구원론 핵심 성구에서 연관시키는 성구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조직신학에 대한 개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에 대한 개혁이 있어야 한다. 구원론 핵심 성구에서 제일 먼저는 딛3:5이다. 그리고 딛3:5을 해석해주는 성구는 위에서 제시한대로 여러 성구가 있었다. 이렇게 둥치에서 여러 가지가 뻗어나가는 것이 조직신학의 체계이다. 이것을 성경으로만 정리하는 것이 조직신학의 원문이다. 또한 이렇게 성경 원문만을 두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득이 그에 대한 주(註)를 최소한 첨부하고 있다. 이렇게 본다면 지금의 조직신학은 이와 정반대가 되어서 원문이 되는 성구의 분량은 얼마 되지 않고 도리어 거의는 주(註)이다. 그렇기에 조직신학에 대한 개혁이 급속히 필요하다. 혹 구원론 핵심 성구를 딛3:5 외에 다른 성구로도 대체할 수도 있다. 그러면 또 그 성구와 관련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면 될 것이다. - 2017. 10. 2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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